실시간 뉴스



단통법·LTE·중독법…올해 IT시장 '활활'


[아이뉴스24 선정 2013년 10대 IT 뉴스]

또 한 해가 저물어간다. 올 한해엔 크고 작은 이슈들이 끊이지 않았다. ‘다사다난’이란 식상한 단어가 어색하지 않을 정도다.

IT 시장도 예외는 아니었다. 통신업체들은 보조금 공방에다 ‘총알 보다 빠른’ LTE 경쟁을 벌이느라 분주한 한 해를 보냈다. 연말엔 ‘황의 법칙’으로 유명한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이 KT의 새 수장에 지명돼 관심을 모았다.

게임 업계도 분주했다. 4대 중독법에 게임이 포함되면서 초상집 같은 한 해를 보냈다. 이 이슈는 아직도 진행형. 내년에도 ‘사활을 건’ 공방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보안 이슈도 끊이지 않았다. 3.20, 6.25 해킹 사고가 연이어 터지면서 ‘사이버 공포’에 떨게 했다. 하지만 그건 약과였다. 전직 CIA 요원인 에드워드 스노든의 폭로로 시작된 미국 국제안보국(NSA)의 전방위 사찰은 충격 그 자체였다.

아이뉴스24는 올 한 해 IT 시장을 뜨겁게 달군 10대 뉴스를 뽑아봤다. 이름하여 아이뉴스24가 선정한 IT 10대 뉴스. 해당 뉴스엔 대표적인 관련 기사를 3건씩 함께 묶었다. 사건 발생 당시의 생생한 뉴스를 함께 접하라는 아이뉴스24 편집진의 소박한 배려다.

1. 휴대폰 보조금 도마 위로… '단통법' 등장

"보조금 제재로 시작해 보조금 제재로 끝났다."

올 한해 이동통신업계를 되돌아 보면서 보조금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 올해 이동통신3사는 가입자 수를 늘리기 위해 과도한 보조금을 투입했다는 이유로 방송통신위원회의 강력한 제재를 받았다.

연초부터 이동통신3사가 돌아가며 영업정지 처분을 받더니 지난 7월에는 역대 최고 수준의 과징금과 주도사업자(KT) 단독 영업정지 제재까지 받았다. 오는 27일에는 또다시 사상 최고 수준의 과징금과 영업정지 처분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연달아 과징금 및 영업정지 처분을 내리고 있지만 이동통신3사의 보조금을 통한 가입자 유치 경쟁은 사그라질 줄 모른다. 3사 모두 자신들이 먼저 보조금을 투입하고 있지는 않지만 경쟁사가 보조금을 늘리면 어쩔 수 없이 따라갈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결국 정부는 휴대폰 보조금을 철저히 관리하겠다며 칼을 빼들었다. 같은 휴대폰을 사는데 누구는 보조금을 적게 받고 누구는 과도하게 받는 지금의 휴대폰 유통구조를 뜯어고치겠다는 의지를 밝히며 이른바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을 내놓은 것.

이 법안에는 ▲보조금 차별 금지 ▲보조금 공시 의무 ▲고가 요금제 강제 제한 ▲보조금 또는 요금할인 선택 가능 ▲제조사 장려금 조사 및 관련 자료제출 의무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이 법안은 당초 연내 국회를 통과할 것으로 기대됐지만 여야간의 대립으로 인해 국회 정상화가 늦어지면서 내년으로 처리가 미뤄진 상황이다.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왜곡된 휴대폰 유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이 법안을 준비했다"며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이용자 보호를 위해 이 법안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며 법안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2. 총알 탄 LTE, 통신시장에 ‘빨리 빨리’ 바람

통신 시장의 또 다른 이슈는 ‘속도 경쟁’이었다. 그리고 그 발단은 지난 8월 미래창조과학부의 신규 LTE 주파수 할당이었다. 이후 LTE-A와 광대역 LTE 간 경쟁이 본격화된 것. LTE-A와 광대역 LTE 모두 LTE보다 최대 2배 빠른 150Mbps 속도를 제공하는데, 서비스 방식이 다르다.

LTE-A는 각각 2차선인 도로를 하나로 묶어 속도를 높이도록 한 서비스인 반면, 광대역 LTE는 2차선 도로 자체를 4차선으로 확장한 서비스다.

LTE 주파수 할당 이전에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에서 하고 있었던 LTE-A는 서로 떨어져있는 주파수를 주파수묶음기술(CA)을 이용해 하나로 묶어서 속도를 높여주는 서비스.

SK텔레콤은 주력 LTE 주파수 800㎒ 대역과 보조 LTE 주파수 1.8㎓대역을 CA기술로 묶어서, LG유플러스는 주력 LTE 주파수 800㎒ 대역과 보조 LTE 주파수 2.1㎓ 대역을 묶어서 LTE-A를 서비스 중이다. 다만, 최고 속도 150Mbps를 누리려면 LTE-A에 최적화된 단말기가 필요하다.

그러다 기존 LTE주파수 대역에 인접한 주파수를 할당받은 KT가 9월에 광대역 LTE를 가장 먼저 들고 나왔다. 기존 LTE주파수 1.8㎓(20㎒) 바로 옆의 15㎒을 합쳐 광대역 LTE를 서비스하고 나선 것. 광대역 LTE는 LTE-A용 단말기 최고 속도를 150Mbps로 높임과 동시에 기존 LTE가입자의 속도 역시 최대 100Mbps로 올라가도록 한다.

SK텔레콤도 광대역 LTE에 9월 말 뛰어들어 10월 말 서울 전역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안에 수도권 지역에서 광대역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2014년엔 SK텔레콤이 최고속도 225Mbps인 광대역 LTE-A를 선보일 예정이라 속도 경쟁은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3. KT 이석채 퇴진, 황창규 시대 열린다

'통신공룡' KT의 수장이 바뀌었다. 지난 2009년 취임해 KT를 이끌던 이석채 회장이 지난 11월 사임의사를 전했다. 이석채 회장의 사표를 수리한 KT 이사회는 이 전 회장 사임 후 약 1달여만에 신임 CEO 후보로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을 내정했다.

수장이 바뀐 해를 보낸 KT는 그 어느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냈다. 올해 초부터 정권이 바뀌면서 이석채 전 회장이 물러나야 한다는 이야기가 돌기 시작했다. 소위 'MB맨'으로 통하는 이 전 회장이 새 정권에서 힘을 쓰기 힘들다는 이유에서였다.

회장 퇴임설이 돌면서 통신사로서의 KT의 입지도 흔들렸다.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유선매출을 무선매출에서의 성과로 메우지도 못했다. 무선 가입자는 올해 11월까지 54만명이나 순감했다. 가입자 평균매출도 경쟁사들은 3만4천원까지 올라갔지만 KT만 3만1천원대에 머물렀다.

이석채 전 회장의 배임 및 비자금 조성 혐의에 대한 검찰 수사도 KT를 흔들었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KT 사옥을 헐값 매각하고 스마트몰 사업 투자를 통해 회사에 1천500억원대 손실을 끼친 혐의와 임직원에게 지급한 상여금의 일부를 되돌려 받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혐의로 지난 10월 KT본사 등을 압수수색하고 관련 임원들을 소환조사를 시작했다.

결국 이 전 회장은 검찰이 수사망을 좁혀오자 지난 11월 자진 사임의사를 밝혔다. 수장이 사라진 KT는 급히 차기 CEO 선정 작업에 돌입했고 지난 12월16일 반도체 업계에서 '황의법칙'으로 잘 알려진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을 차기 CEO로 내정했다.

통신업계는 황창규 내정자가 흔들리는 KT호를 바로잡아주길 기대하고 있다.

황 내정자는 "글로벌 신시장을 개척했던 경험을 통신 산업으로 확대해 미래 ICT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창의와 혁신, 융합의 KT를 만드는 데에 일조하겠다"며 "비전을 나누고 참여를 이끌어 KT 경영을 정상화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4. 혹독한 빙하기 맞았던 ‘공룡 포털' 네이버

2013년은 네이버에게 혹독한 한 해였다. 올 봄 '공룡포털'이라는 불명예를 안은 네이버는 지난 11월 공정거래위원회가 불공정 거래 혐의에 대해 과징금 부과 대신 동의의결 절차 개시 신청 허용하기까지 긴장의 연속이었다.

한국 인터넷 이용자의 90%이상이 초기화면으로 쓰고 있다는 네이버·다음과 같은 포털. 정치권에서 불기 시작한 경제민주화와 갑을(甲乙)논쟁은 포털로 이어졌고, 정치권과 정부·중소 인터넷 업체는 포털 점유율 1위 네이버에게 집중포화를 퍼부었다.

주요 비판 요지는 네이버가 검색 시장에서의 지배적 사업자 지위를 남용해 검색광고를 자의적으로 배치하고 부동산·패션과 같은 온라인 골목상권을 침해한다는 것. 결국 국회는 포털의 시장점유율을 규제하는 법안을 발의했고, 포털 규제는 국내 사업자를 구글 등 해외사업자와의 경쟁에서 낙오시킬 수 있다는 주장과 맞섰다.

그 사이 미래창조과학부는 '인터넷 검색서비스 발전을 위한 권고안'을 내놨다. 이에 네이버는 검색과 광고구분을 강화하는 조치를 취했다. 또한 네이버는 7~8월 사이에 1천억원의 상생펀드를 조성했으며, 부동산·맛집정보·모바일패션정보 서비스 철수 등 상생방안을 내놨다.

11월 공정위가 네이버의 불공정 거래 혐의에 대해 과징금 대신 사업자가 자발적으로 대안을 마련하도록 하는 동의의결 절차 개시신청을 받아들이면서 '네이버 때리기'는 주춤한 상태다. 하지만 네이버가 1위 인터넷 사업자로 존재하는 한 또다시 논란이 불지펴질 가능성이 존재한다.

5. 스노든, 美 정부 감시체제에 충격파

올 한해 세계 IT시장의 핵심 키워드는 ‘사찰’과 ‘감시’였다. 지난 6월 영국과 미국을 대표하는 가디언과 워싱턴포스트가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사찰 프로그램을 폭로한 때문이다. 이후 구글, 야후 같은 인터넷 기업들까지 ‘반NSA 연맹’을 결성하면서 오바마 행정부를 압박했다.

NSA의 전방위 사찰을 폭로한 인물은 전직 CIA 요원으로 현재는 방위산업체인 부즈 앨런 해밀턴에 몸담고 있는 에드워드 스노든이다. 외주업체 직원으로 NSA에 근무하고 있던 스노든은’무려 170만건에 달하는 기밀문건을 유출, NSA가 대대적인 통신망 도·감청을 통해 무분별한 정보를 수집했다고 폭로했다.

스노든의 폭로로 ‘판옵티콘’을 연상케하는 NSA의 무차별 사찰이 도마 위에 올랐다. NSA가 각국 정상과 국제연합(UN) 같은 국제단체까지 감시한 정황이 속속 드러난 때문이다. 특히 일부 이슬람 과격 지도자들의 감시 활동엔 포르노 사이트 방문 기록 공개 같은 치졸한 방법까지 쓴 사실이 알려지면서 대대적인 비판에 휘말렸다.

사태가 확산되자 오바마 대통령이 애플, 야후 등 실리콘밸리 대표 기업 최고경영자(CEO)들과 직접 만나 이 문제를 논의하기도 했다. 또 미국 법원이 NSA의 사찰활동이 불법 소지가 있다고 판결해 관심을 모았다.

미국 정부를 뒤흔든 스노든은 현재 모스크바에 임시 망명 중이다. 스노든은 최근엔 워싱턴포스트와 14시간에 걸쳐 인터뷰를 하면서 “나는 이미 승리했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이 인터뷰에서 스노든은 "나는 사회를 바꾸고 싶었던게 아니라 사회가 스스로 바뀔 것인지 결정할 기회를 주고 싶었다”면서 “그동안 미국 정부가 공중을 어떻게 다스려왔는지 공개적으로 토론하게 되길 원했기 때문에 이미 목표를 이뤘다”고 강조했다.

물론 아직까지는 스노든의 폭로에도 불구하고 바뀐 것은 아무 것도 없다. 하지만 그가 뿌린 씨앗은 난공불락 같던 거대 감시 권력의 근본을 뒤흔들고 있다.

6. 입는 컴퓨터 시대 본격 개막

올해는 입는 컴퓨터,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걸음마를 뗐다. 입는 컴퓨터는 두 손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것이 장점. 주로 영화에나 등장했던 컴퓨터 기능의 안경, 손목시계 등이 소비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융합 기기로 본격 상용화되기 시작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산업이 주목받는 건 스마트폰 산업이 급속 성장하다 포화에 이르렀고, 태블릿PC도 머지않아 같은 길을 걸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전문가들은 웨어러블 컴퓨팅이 차세대 컴퓨터 산업의 핵심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주니퍼리서치는 2018년 모바일 웨어러블 기기 출하량이 올해보다 약 10배 많은 1억3천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관련 거래액도 올해 14억 달러에서 2018년 190억 달러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봤다.

하지만 올해 출시된 대부분 제품이 폭발적 인기를 얻는 데는 실패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의 '갤럭시 기어', 소니의 '스마트워치 2'등이 선 보였지만 특별하지 않은 기능과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하지는 못했다. 특히 삼성전자가 야심차게 선봰 갤럭시기어의 경우 올해 11월 기준 세계 시장에서 80만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하지만 올해는 걸음마 단계이며, 상용화를 시작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입는 컴퓨터를 둘러싼 경쟁은 가속화될 것이며 그만큼 고속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간의 신체 능력을 보완하는 웨어러블 로봇, 신체에 착용해 원하는 정보에 접근하는 스마트 의류, 시계, 안경뿐 아니라 건강 보조용 기기도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애플과 구글 등이 내년에는 워치류 제품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7. IT 서비스 시장 지각변동 본격화

2013년 국내 IT서비스 시장에는 지각변동이 본격화됐다. 규제 여파로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들이 바뀌었고 시장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들의 변신 노력도 치열했다.

대기업의 공공 정보화 사업 참여 제한법이 시행되면서 삼성SDS, LG CNS, SK C&C 등 대형 IT서비스 기업들은 공공사업 조직도 대폭 개편했다. 삼성SDS는 대규모 조직개편을 통해 금융과 공공 사업 조직을 없앴고 LG CNS는 공공사업본부를 축소했으며 SK C&C는 공공 인력을 다른 조직으로 재배치하는 조직개편을 추진했다.

국내 사업을 축소했던 이들이 눈을 돌린 곳은 해외였다. 삼성SDS는 해외 제조IT 시장과 사회인프라 융복합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LG CNS도 자체 개발 솔루션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 개척에 매진하고 있고 SK C&C는 사회 인프라(SOC) 관련 프로젝트에 국한됐던 해외 사업 영역을 금융과 제조산업까지 확대하고 있다.

규제의 덫은 다른 IT서비스 기업들에게도 자구책을 요구했다. 포스코ICT는 에너지 관련 사업을 육성하기 위해 유상증자를, 롯데정보통신도 신사업 투자 재원 마련을 위해 기업공개(IPO)를 추진했다. 한화S&C는 에너지 기업으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으며 동부CNI와 코오롱베니트는 IT솔루션 유통을 핵심 사업분야로 키우고 있다.

반면 개정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의 규제를 받지않는 대우정보시스템, LIG시스템, 대보정보통신, 사KCC정보통신 등은 쏟아지는 일감에 행복한 비명을 질렀다. 이들은 공공 정보화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IT서비스 시장을 종횡무진 누볐다.

그룹의 부침에 시련을 겪고 있는 IT서비스 기업도 있다. 동양그룹의 와해로 법정관리에 들어간 동양네트웍스는 기업회생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고 금호아시아나그룹과 금호석유화학그룹 계열 분리로 인해 아시아나IDT는 신규 매출을 찾느라 분주하다.

8. 3·20' '6·25'…대형 해킹 사고 연이어 쾅쾅

2013년은 그 어느 해보다 해킹으로 인한 사건, 사고가 많았다. 올해 해킹 공격은 기업과 개인을 가리지 않았다. 기업이 지능형지속위협(APT) 공격에 몸살을 앓았다면 개인은 스미싱에 시달렸다.

지난 3월 20일 금융·방송사를 대상으로 발생한 대규모 보안사고와 6월 25일에 일어난 정부·공공기관에 대한 하드디스크 파괴 및 디도스(DDoS) 공격은 올 한 해를 뒤흔든 사건으로 남았다. 두 차례의 보안 위협은 단순 좀비 PC를 사용한 2009년 7·7 디도스, 2011년 3·4 디도스와 달리 APT 공격이 국내 기반 시설에 동시다발적 피해를 준 사례로 기록됐다.

이 틈을 타 해외 보안회사들의 한국 시장 진출이 빨라진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파이어아이, 포티넷, 체크포인트, 웹센스, 블루코트 등 많은 글로벌 보안 기업들이 국내 시장 공략을 강화하며 보안 시장은 뜨겁게 달아오르기도 했다.

문자메시지(SMS)와 금융사기(phishing)를 결합한 스미싱은 최대 골칫거리가 됐다. 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1~10월에 접수된 스미싱 피해는 2만8천469건, 피해액은 54억5천300만 원. 사람들은 이제 '문자가 오면 일단 의심'하기에 이르렀다. 메모리해킹 등 지능화된 신종 전자금융사기 수법이 등장하기도 했다.

다행히 잦은 보안 위협은 보안을 사회적 화두로 끌어올리는 계기가 됐다. 한국의 초라한 사이버 보안 현실에 드러났고 정부는 이에 경각심을 갖고 '어떻게 사이버 공격을 막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본격적으로 하기 시작하며 종합 대책도 쏟아냈다.

특히 3·20 사태가 북한의 소행으로 결론나면서 3천~3만 명으로 추산되는 북한의 사이버전 수행 인력과 300여 명 수준에 불과한 국내 상황이 대조적으로 비춰지며 인력 양성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불거졌다. 미래부의 '5천 화이트해커' 양성 프로젝트가 나온 배경이다. 또 민·관·군을 아우르는 컨트롤 타워의 부재도 이슈가 됐다.

9. 모바일 게임, 신성장 동력으로 급부상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이 70%대를 넘어서면서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도 크게 늘어났다. '애니팡', '모두의마블' 등 이름만 들어도 익숙한 국민 게임이 탄생한 것이 이를 증명한다. 모바일 게임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보편적 다수를 게이머로 끌어들였다. 모바일 덕에 게임은 누구나 즐기는 보통의 취미로 자리잡았다.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도 이같은 분위기에 편승해 급팽창했다. 올해 시장 규모는 약 1조원으로 추정된다. 2012년 6천억 원 대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50% 이상 급상승한 셈이다. 전체 게임 시장에서도 모바일은 2012년 약 6%대에서 2013년 약 10%로 점유율이 늘었다.

시장 급성장의 1등 공신은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 3천500만 가입자를 확보한 카카오톡은 지난해 7월 '카카오톡 게임센터'를 오픈한 후 모바일 게임 시장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친구 초대와 지인 간의 순위 경쟁 등 카카오 게임이 지닌 소셜적 요소들은 모바일 게임 확산에 불을 지폈다. 카카오는 올해 상반기에만 3천480억 원을 카카오톡 게임센터를 통해 벌어들였다.

카카오 게임은 모바일 게임 스타들도 양산했다. 100만 다운로드도 기록적이었던 모바일 게임 시장에는 무려 1천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카카오 게임이 8개나 배출됐다. '애니팡’과 '드래곤 플라이트'는 2천만 다운로드를 훌쩍 넘겼다. 게임 개발사들은 소규모 시작했지만 카카오 게임센터 덕에 줄줄이 신흥 벤처로 발돋움했다. 상장을 앞둔 선데이토즈는 물론 파티게임즈, '활'의 개발사 4시33분, 데브시스터즈 등이 그 주인공이다.

내년에도 모바일 게임 시장의 성장세는 계속돼 시장 규모는 약 1조 2천억 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임에 분명하다.

10. 수출효자 vs 중독물질…'게임중독법' 논란

"게임은 자녀 공부 시간을 갉아먹는 악이다" vs "게임은 상상력의 원천이자 놀이문화다"

올해 게임 업계는 초강력 암초를 만났다. 신의진 의원이 마약, 알콜, 도박에 게임을 함께 엮어 예방 관리법을 추진한다는 '4대중독법'이 그 장본인이다. 이는 게임 시간을 줄여야 한다거나 강제로 줄이도록 해야 한다는 것과는 아예 급이 다른 암초였다.

졸지에 '악(惡)'한 이미지로 전락되고 보니 게임업계는 패닉 상태로 빠져들었다. '기가 막히다'는 반발은 물론 한류 콘텐츠 수출의 60%를 차지하는 게임을 마약과 동일선상에 두면 절대로 안된다는 주장도 빗발쳤다. 한국에선 사업을 하기 어렵다는 목소리부터 좋은 인재를 뽑기 어렵다는 현실적인 문제까지 게임업체들은 게임중독법을 반대하는 이유를 조목조목 제시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놀이 문화이자 상상력의 원천으로 주목받던 만화산업의 전철을 밟을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됐다. 게임을 이토록 심하게 규제한다면 한국의 만화 콘텐츠를 초토화시켰던 과거의 실수를 되풀이하는 것이라는 목소리도 컸다.

하지만 게임중독법을 지지하는 세력 또한 물러설 기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130여개 시민단체와 일부 종교단체들은 신의진 의원의 4대중독법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성명을 내며 게임 규제를 찬성하고 있다. 아이들의 미래가 없다면 산업도 없으므로 한류 수출보다 청소년 보호가 더 중요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게임중독법을 둘러싼 이같은 찬반 논란은 해를 마무리하면서도 사그러들 기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양측의 첨예한 대립은 심지어 여당 의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릴 정도로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신의진 의원과 같은 당 소속이자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장인 남경필 의원은 자율규제 옹호의 뜻을 분명히 했다.

상황이 이렇고 보니 이 법안은 현재 법안 소위 통과가 보류된 상태다. 게임중독법에 대한 찬반 논란과 이를 둘러싼 갈등이 2014년에도 이어질 것이란 전망은 불을 보듯 자명한 일이다.

/아이뉴스24 편집국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단통법·LTE·중독법…올해 IT시장 '활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