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진웅섭 금감원 "핀테크 활성화·금융 IT 보안 강화"


금감원 국감서 금융권 FDS 고도화 추진 등 중점업무 전해

[김다운기자]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핀테크 활성화 지원과 금융 IT 보안 강화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진 원장은 15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인사말을 통해 금감원의 중점 추진 업무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핀테크 활성화를 지원하고, 금융 IT 부문의 자율보안체계를 확립하겠다"며 "금감원이 핀테크 업체와 금융회사간 업무제휴 기회 확대, 전자금융 규제 완화 등을 통해 핀테크 산업 발전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민간 중심의 자율보안체계가 안착되도록 금융회사의 IT보안 자율점검 강화, 금융권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고도화 등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최근 손실 은폐 의혹이 불거진 조선업종 등에 대해서는 회계 투명성을 높일 계획이다.

진 원장은 "회계분식 가능성이 높은 회사 등에 감리역량을 집중하고, 조선·건설 등 수주산업의 회계투명성 제고방안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사에 대한 검사·제재 관행의 근본적인 전환을 추진할 뜻도 피력했다. 검사품질관리를 강화하고, 금융회사의 내부통제를 견고하게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진 원장은 "검사 측면에서는 관행적인 종합검사를 축소하고 올 하반기부터 금융회사의 리스크관리 및 경영실태평가를 위한 건전성 검사를 도입해 실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재업무는 '기관·금전제재' 중심으로 개편한다.

그는 "경영방침이나 내부통제 소홀로 인한 금융사고의 경우 기관 위주로 책임을 묻겠다"며 "과태료·과징금 부과대상을 확대하고 부과금액도 현실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휴면 금융재산 주인 찾아주기,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 정당한 보험금 지급관행 확립, 비대면 금융상품 판매관행 개선 등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 추진에 대한 의지도 강조했다.

금감원은 내년부터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진 원장은 "평가 결과 우수회사에 대해서는 포상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소비자보호에 문제가 있는 회사는 현장점검을 통해 시정토록 하는 등 실효성 있게 사후관리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가계부채 상시점검반 활동 등을 통해 가계부채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채권은행 주도 하에 회생이 어려운 기업을 정리할 것"이란 방침도 내놨다.

불법 금융행위 근절, 서민금융 공급 지원, 증권사들의 불합리한 영업관행 개선, 감리업무 쇄신 등도 중점 업무사항에 포함해 제시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진웅섭 금감원 "핀테크 활성화·금융 IT 보안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