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MB 자원외교 해명에 野 '국정조사나 출석' 격분


'VIP 자원외교 대부분 주도, 책임까지 떠넘기려 해' 격앙

[조석근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회고록을 통해 자원외교 의혹을 적극 부인한 데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이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고 일축하며 이 전 대통령의 국정조사 증인 출석을 촉구했다.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홍영표 의원은 29일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언론에 보도된 회고록 중 자원외교와 관련해서 아직도 이 전 대통령이 꿈을 꾸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홍 의원은 "이명박 정부의 해외자원개발 문제는 이미 그 부실이 드러났고 많은 문제점들이 국민들에게 알려졌다"며 "국정조사 특위도 관련 기관들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는 중"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자원외교의 성과는 10~30년에 걸쳐서 나타난다"는 이 전 대통령의 해명에 대해 "현장조사 결과 석유공사·가스공사·광물공사의 재정상태가 매우 심각하다"며 "많은 사업들이 사실상 실패해서 정리를 해야 할 단계"라고 반박했다.

홍 의원은 "이 전 대통령은 VIP 자원외교를 통해 28건의 양해각서(MOU)를 직접 체결한 당사자로 그 모든 사업이 실패로 끝났고, 현재 진행 중이라는 7건의 사업도 사실상 가능성이 없다"며 "그런데도 한승수 총리가 (자원외교를) 주도했다고 책임전가까지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이 이렇게 말도 안 되는 주장만 할 것이 아니라 국정조사 증인으로 나서야 한다"며 "해외자원 개발 실체를 본인이 다시 한번 인식하고 진실을 국민들에게 증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명박 전 대통령은 오는 2일 출간될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에서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와 야당의 공세에 대해 "우물가에서 숭늉을 찾는 격"이라고 비난했다.

이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자원외교는 그 성과가 10년에서 30년에 거쳐 나타나는 장기적인 사업"이라며 "야당이 실패한 사업만을 꼬집어 단기적 평가를 통해 책임을 묻는다면 아무도 그 일을 하려 들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재임 당시 해외자원 개발 관련 대부분의 의혹을 부인했다.

또한 "해외자원 개발의 총괄지휘는 국무총리실에서 맡았다"며 "초대 국무총리로 한승수 총리를 임명한 것도 같은 이유"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해외자원 개발 지휘 책임소재를 둘러싼 정치적 논란이 거세질 전망이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MB 자원외교 해명에 野 '국정조사나 출석' 격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