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확인 바이러스성 폐질환 첫 사망자 발생


30대 임산부 뇌출혈 증세로 사망…질병관리본부 "원인 규명에 시간 걸릴 듯"

[정기수기자] 산모를 중심으로 정체불명의 바이러스에 의한 신종 폐렴 환자가 최근 집중적으로 발생한 가운데 첫 사망자가 나왔다.

10일 질병관리본부 등에 따르면 원인미상 바이러스성 폐렴으로 서울 시내 대형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한 8명의 환자 가운데 A(36·여)씨가 뇌출혈 증세로 이날 오전 사망했다.

임산부였던 A씨는 감기 증세로 지난달 8일 이 병원을 찾아 결핵 진단을 받았다. 하지만 상태는 계속 악화돼 같은 달 11일 중환자실에 입원했지만, 폐 섬유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뇌출혈 증세까지 보이다 입원 한달 만에 숨을 거뒀다. A씨는 임신 9개월째로 치료를 위해 태아를 강제 출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보건당국은 산모들을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폐질환의 원인을 규명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환자에게서 검체를 채취해 폐렴을 유발한 바이러스의 실체를 확인하고 있으며, 사망 환자의 병리조직 검사를 위해 유족 측을 설득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병원 내에 조사위원회도 구성해 환자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파악된 것은 감염환자 8명 중 6명이 임산부라는 사실뿐 바이러스의 정체와 치료법은 여전히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본부는 8명 환자 가운데 2명에게서 일반 감기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코로나바이러스와 아데노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밝혔지만, 이 바이러스가 새로운 양상을 보인 폐렴의 직접적인 원인인지는 규명하지 못했다.

본부 측에 따르면 바이러스 검사결과는 오는 12일 정도 나오지만 유전자 검사는 8주 정도가 소요돼 정확한 원인 규명은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양병국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센터장은 "그동안 검체 검사를 통해 나온 바이러스는 감기 환자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것이었다"며 "폐 섬유화를 유발하는 문제의 바이러스가 과거에 보고되지 않은 새로운 종류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외국 논문에 따르면 산모 1000명당 폐렴환자가 1.51명 가량 발생하는데, 원인을 밝히지 못하는 경우가 30%에 이른다"며 "이번 일로 산모들이 너무 불안해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오명돈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현재 폐렴 환자 보고에서 폐렴이 급증하고 있지는 않고, 특히 폐 질환이 산모들에게만 한정돼 나타나고 있지 않다"며 "임산부들이 지나치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환자 가운데 2명은 상태가 호전돼 일반병실로 옮겨 치료 중이며 1명은 퇴원했다. 이날 사망한 1명을 제외한 나머지 4명은 아직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확인 바이러스성 폐질환 첫 사망자 발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