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시민단체, 가로림조력댐 건설 강행 반대 시위


환경부 등 기술 검토 자문회의 개최…4개 시민단체 댐건설 반대 성명 발표

[정수남기자] 지식경제부가 건설추진 중인 가로림만조력발전소 건설을 막기 위해 시민단체가 뭉쳤다.

가로림만 조력댐 백지화를 위해 서산·태안 연대회의와 가로림만조력발전소 건설반대 투쟁위원회, 충남시민단체연대회의, 환경운동연합 등은 16일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가로림만조력댐건설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서산시 왕산 어촌계장 김성곤 씨는 성명문에서 "우리나라 서남해안 갯벌은 세계 5대 갯벌 가운데 하나"라며 "이중 가로림만 갯벌은 정부 조사 결과에서도 환경가치 전국 1위를 차지하는 등 우수한 자연을 자랑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곳은 우수한 환경뿐만이 아니라 생태계의 보고이자 서산시 어가 90% 이상이 생계를 위지하고 있는 삶의 터전"이라며 "타당성 평가에서 가로림만 조력댐 건설시 연간 생산 전력은 950기가와트(GWh)로 태안 화력발전소의 연간 발전량의 2.7% 수준으로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지경부는 서부발전을 주축으로 가로림조력발전(주)를 설립하고 주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서민의 생계 터전을 짓밟고 있다"고 김 계장은 주장했다.

김 계장은 이어 "지경부는 가로림조력댐 건설 시 연간 수산물 생산액 547억6천만원, 관광객 500만명 이상이라는 터무니 없는 주장으로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이곳은 옛부터 '이슬이 모여 물이 됐다'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지녔다"면서 "잘 보존해 우리 후손에게 물려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 4개 단체는 현재 홍영표 의원(민주당)에게 '신재생에너지법' 입법 청원을 냈고, 조만간 홍 의원을 중심으로 일부 의원들이 입법 발의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안희정 충남 도지사도 최근 "아직 가로림만 조력댐 건설이 절실하지 않다"며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고 이들 단체는 설명했다.

이날 환경부와 지경부는 경제영향평가를 제외하고 가로림조력댐 건설 기술 검토 자문 회의를 개최하는 등 댐 건설을 예정대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가로림만은 태안반도 북부의 만으로 동쪽은 충남 서산시와 서쪽은 태안군에 속한 길이 25km, 너비 2~3km에 달한다. 남쪽으로 천수만이 서안에는 만리포와 천리포 해수욕장 등이 각각 위치해 있다.

한편, 이들 4개 단체는 지난 10월26일부터 서산시청 앞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을 펼치고 있고, 이날 회의 결과에 따라 향후 대응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정수남기자 perec@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시민단체, 가로림조력댐 건설 강행 반대 시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