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기로 물 흐름 제어하는 기술 국내 첫 개발


연구진, 방습 및 제습·해수담수화 기술 등에 적용 기대

[민혜정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그래핀이 코팅된 미세 금속 그물망을 이용해 물의 움직임과 흐름을 전기로 자유롭게 제어하는 기술을 최초로 개발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오일권 교수·유승화 교수 공동연구팀(한국과학기술원)은 미래부 기초연구사업(개인연구)의 지원으로 연구를 수행했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적인 학술지 네이처커뮤니케이션(Nature Communication) 지난달 31일자에 게재됐다.

물의 움직임과 흐름을 전기로 제어하는 방식의 기술을 개발해 수(水)처리 장치에서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제시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로 물의 흐름을 막거나 통과시키는 제어장치를 제작해 다양한 미세유체 장치, 방습 및 제습 장치, 차세대 수(水) 처리장치, 혹은 물에 대한 마찰저항 조절이 필요한 선박과 플랜트 등에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들 분야에서 요구되는 액체의 정확한 거동제어와 소형화, 장시간 사용 등의 기능을 갖춘 소재의 원천 기술로 적용이 기대된다.

오일권 교수는 "이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나타났던 금속의 부식 현상 및 물이 젖는 정도를 조절할 수 없었던 문제를 그래핀이 코팅된 그물망 구조로 극복하면서 마이크로 수준에서 액체의 움직임과 젖음성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한 것"이라며 "방습 및 제습, 미세유체, 해수 담수화, 차세대 수(水) 처리 장치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기로 물 흐름 제어하는 기술 국내 첫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