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기요금 누진제 완화돼도 한전엔 영향 '미미'


증권사 "요금 낮아지면 전기 판매량 늘어 영업손실 만회"

[윤지혜기자] 정부가 올 여름 한시적으로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를 완화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증권가에서는 누진제 개편이 한국전력 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미미할 것으로 12일 전망했다.

지난 11일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7~9월 한시적으로 주택용 전기요금 누진제의 각 구간별 사용량을 50㎾h씩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조정으로 3개월간 4천200억원의 요금이 경감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한전 전력판매수익금에서 충당할 예정이다.

이종형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누진제가 개편돼도 한전 실적에 미칠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누진제 개편 가이드라인은 없지만 합리적인 수준에 서 누진제가 개편된다는 가정 하에 성수기에도 비수기 수준의 요금이 적용되는 것이 생각할 수 있는 최대 영향"이라며 "이 경우 1분기와 3분기 요금이 지금보다 약 10원 하락해 연간 주택용 전기판매 매출액이 지금보다 약 4천억원 감소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어 "원가에는 영향이 없으므로 매출액 4천억원은 곧바로 영업이익 감소로 연결되나 이는 올해 예상 영업이익 14조원 대비 2.5% 수준에 불과해 누진제가 개편돼도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희도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누진제 완화가 오히려 이익 증가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누진율이 낮아지면서 가정용 평균 전기요금이 하락하겠지만 그만큼 전기 판매량이 늘어난다"며 "전기 요금 인하로 주택용 전력판매량이 5.3% 늘어나면 4천억원 가량의 영업이익 손실이 100% 상쇄된다"고 말했다.

이어 "발전연료비 부담이 지금처럼 낮은 상황에서는 전기를 많이 팔수록 이익이 늘어나고 수익성 또한 향상될 수 있다"며 "누진제 완화로 전력소비가 늘어나면 국가적으로도 과잉공급 이슈가 커지고 있는 발전설비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게 되면서 발전회사들의 경영 여건 개선, 조세 수입, 고용 창출 등의 선순환이 나타나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불확실성 제거로 주가 반등 가능성↑

류제현 미래에셋대우 애널리스트도 이번 정부 조정안이 실보다 득이 크다고 진단했다. 당초 국회에서 추진하던 안이 현실화될 경우 약 1조~4조원의 손실이 예상됐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 정부안은 비교적 긍정적이라는 설명이다.

또 그는 ▲유가 하락 ▲산업·일반용 전기요금 인상을 통해 누진제 완화로 인한 손실을 만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유가 지속으로 전력도매가격(SMP)이 크게 오르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판매량 개선으로 한전 이익이 증가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며 "또 야당 측에서는 수요자 간 형평성을 위해 산업용 및 일반용(상업용) 전기요금 현실화를 추진하고 있는 데다 이들 수요가 전체의 78%인 점을 감안하면 평균 전기 판가 상승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류 애널리스트는 목표주가 8만원과 매수의견을 유지하며 "향후 추진될 요금 개선 안에서도 한국전력의 현금 흐름을 크게 훼손할 가능성은 커보이지 않고 오히려 불확실성 제거로 주가 반등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기요금 누진제 완화돼도 한전엔 영향 '미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