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감원 퇴직 고위공직자, 대부분 금융사·대기업에 재취업


더민주 김해영 의원 "2014년 말부터 재취업 집중돼"

[김다운기자] 최근 5년간 금융감독원 고위공직자 32명 중 대부분이 금융권이나 대기업에 재취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횡령 문제 등이 불거진 네이처리퍼블릭으로 취업한 고위공직자도 있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8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금감원 공직자윤리법 준수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 2012~2016년 공직자윤리위원회 취업심사를 통과한 금감원 출신 4급 이상 퇴직자 총 32명 중 17명이 금융관련 기업에 취업했다.

이들은 롯데카드·한국투자증권·신한금융투자·유진투자증권·JP모간증권·신협중앙회 등에 취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롯데케미칼·두산인프라코어 등 대기업과 로펌에도 각각 4명, 2명씩 취업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2015년에는 최근 횡령·군납비리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네이처리퍼블릭으로 취업한 고위공직자도 있었다.

2014년 세월호 사태 이후 관피아 문제가 불거졌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2014년 말부터 재취업이 집중된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5년간 32건의 재취업 중 2015년에 취업한 건만 15건으로 절반에 육박하며 2016년까지 포함하면 70%에 이른다.

현행 공직자윤리법 제17조는 국무위원·국회의원·4급 이상의 일반직 공무원 등을 취업제한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어, 퇴직일부터 3년간 퇴직 전 5년 동안 소속했던 부서의 업무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기관에 취업할 수 없다.

김 의원은 "공직자윤리위원회는 업무연관성이 높은 직군으로의 고위공직자 재취업을 대부분 승인해 취업제한심사의 유명무실함을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금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에 이어 금융기관의 암행어사인 금감원의 고위공직자가 관련 업계로 재취업 하는 것은 부실감사, 봐주기 감사를 예고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공직자윤리위원회 취업제한심사 제도의 실효성을 강화하는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감원 퇴직 고위공직자, 대부분 금융사·대기업에 재취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