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총선 현역 물갈이 폭 커지나…與도 野도 논란


與, 청와대 발 텃밭 물갈이설-野 혁신위 인적쇄신안 시끌

[채송무기자] 총선 준비에 나선 여야 정치권에서 내년 총선을 겨냥한 물갈이 이야기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여권에서는 청와대 발 인사개편설이 나오고 있다. 그것도 지역 텃밭인 대구를 겨냥한 것이다. 박근혜 정부의 임기 후반기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대통령과 뜻을 같이 하는 인사들의 국회 진출이 늘어나야 한다는 이유다.

전광삼 청와대 춘추관장이 22일 총선 출마를 위해 사직하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중에서 총선 준비를 위해 사직 한 것은 전 관장이 처음인데 그는 대구 북구갑에 도전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과 각을 세운 유승민 전 원내대표의 퇴진 과정에서 대구 의원들이 청와대의 불신을 받았다는 분석이다. 대구 지역 현역의원들의 당선에 박근혜 대통령의 도움이 컸는데 국정 운영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는 논란도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7일 대구 일정에서 새누리당 현역 의원을 초청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같은 설은 더욱 커졌다. 당시 대구 방문에 안종범 경제수석과 신동철 정무비서관 천영식 홍보기획비서관, 안봉근 국정홍보비서관이 수행해 관심을 끌었다.

정치권에서는 이후 안종범 수석이 대구 서구, 신동철 비서관이 중·남구, 안봉근 비서관이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달성군, 천영식 비서관의 동구 출마설이 제기되고 있다. 충남 공주 출신인 박종준 청와대 경호실 차장과 인천 출신인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도 해당 지역에서의 출마설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그 폭이 더욱 크다. 공직자 평가위원회의 평가 결과 하위 20% 의원들의 공천 배제 등을 명문화해 물갈이 폭이 클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혁신위원회가 활동 마지막 날 강력한 인적쇄신안을 던졌다.

문재인 대표에게는 총선 불출마 철회를 요청했고, 안철수·김한길·정세균·이해찬 전 대표와 문희상 전 비대위원장을 직접 거론해 당의 험지 출마 등 백의종군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조경태 의원 등을 해당행위자로 거론했고, 하급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이들에 대해서도 원천적으로 공천 신청을 할 수 없게 해야 한다고 했다.

이 경우 하급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박지원 전 원내대표와 김재윤 의원이 공천 배제된다. 아직 판결은 나지 않았지만 신학용, 신계륜 의원 등도 위험하다. 기존 20% 공천 배제와 더불어 현역 의원 물갈이 폭이 더욱 커지게 될 수 있다.

물론 비주류가 반발하고 있어 이같은 인적쇄신안이 실현될지 여부는 미지수다. 안철수 전 대표가 기자들에게 "정치인으로서 자기 지역구 주민과의 약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혁신위의 제안을 사실상 거부했다.

박지원 의원 역시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당의 모든 혁신은 통합을 통한 총선 승리와 정권 교체가 목표가 돼야 한다"며 "예외 조항이 있다고 하지만 검찰에 우리 당의 공천권을 맡겨서는 안된다"고 반발했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이 내년 총선을 현역 물갈이를 통한 혁신을 통해 치르기로 하면서, 내년 총선에서는 큰 폭의 현역 의원 물갈이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총선 현역 물갈이 폭 커지나…與도 野도 논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