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작년 기준 전자상거래 수출규모 3천700억 이상"


'제2차 전자상거래 수출협의회' 개최…中 진출 방안 등 논의

[정기수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서울 삼성동 무역협회에서 '제2차 전자상거래 수출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관섭 산업부 1차관과 나영호 전자상거래 수출협의회장 등을 비롯해 이베이코리아·11번가 등 오픈마켓과 롯데홈쇼핑 등 종합몰, 자체몰, 배송업체 등 전자상거래업체 및 수출유관기관 관계자 25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전자상거래 수출 활성화 대책의 추진현황 점검하고, 선도업체 성공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의회에서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비롯해 최근 열린 6차 무역투자진흥회의 등을 통해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 수출 시장 창출 정책'에 대한 현황을 점검했다.

또 급성장 중인 온라인 직구 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의 적절한 대응을 위해 '전자상거래를 통한 중국 내수시장 진출 전략 등'에 대해 관계 기업이 함께 논의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협의회 자체적으로 전자상거래 수출실적에 대한 조사를 시행한 결과가 발표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협의회에 참여한 주요 온라인 쇼핑몰의 수출(역직구) 실적이 지난해 기준 약 3천700억원 수준으로 기존에 알려진 2천400만달러의 14배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조사는 전자상거래 수출통계가 최근에야 개선돼 우리 기업의 역직구 실적이 실제보다 훨씬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는 지적에 따라 이뤄졌다. 이번 통계는 협의회에 참여한 업체중 일부인 9개 업체만을 대상으로 시행된 것으로, 앞으로 통계 대상의 범위가 확대될 경우 수출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이관섭 차관은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발표된 전자상거래 수출 활성화 대책에 대한 관련 기관의 추진현황을 점검했다.

중소기업청은 올해 1천개사를 지원한 세계적인 온라인 쇼핑몰(아마존, 타오바오 등)에 대한 등록·판매 지원 사업을 내년에는 1천500개사까지 확대하고, 세계적인 온라인 쇼핑몰 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수록한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가이드'를 발간·배포하기로 했다.

관세청과 우정사업본부는 목록통관 품목에 대한 수출실적 인정이 빨리 자리잡을 수 있도록 우체국 EMS 배송품에 대한 관세청과의 자료공유 체계를 개선하기로 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전자상거래 물품의 해상배송체계 구축과 관련, 중국 청도세관 당국과 긴밀히 협력해 내년에는 가능하도록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밖에 해외 공동물류센터를 활용,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온라인 수출품의 해외물류 전과정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올해 말부터 로스앤젤레스(LA)와 도쿄 2곳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한다.

이어 진행된 중국 내수시장 진출 전략 논의 세션에서는 중국 시장에 대한 전문성을 가진 바이포유사의 발표내용이 참여 기업에 큰 관심을 받았다. 바이포유사는 우리나라의 주요 업체들이 중국 시장을 더 편하게 공략할 수 있도록 일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온라인 시장 공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바이포유 강철용 대표는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서는 '채널·인력·시장이해'의 3박자가 갖춰진다면 바이포유처럼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중국 소비자 특성상 단기적 마케팅보다는 중장기적 전략과 시간을 가지고 시장에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무역협회와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전자상거래 무역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지원에 대해 발표했다. 이들 기관은 국경 간 전자상거래 무역의 중요성을 고려해 시장이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을 충분히 양성하기 위해 관련 교육과정의 정규화와 중국 등 주요시장을 목표로 한 특화과정도 개설하기로 했다.

이관섭 차관은 "우리나라의 해외 직구가 2조 원에 달할 규모로 성장한 현시점에서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기회의 장으로 삼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특히 우리가 보유한 정보기술(IT) 인프라 등을 바탕으로 전자상거래를 통해 전 세계를 우리 기업의 판매시장으로 삼아 내년에는 직구보다 역직구가 더 커질 수 있도록 기업인들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강조했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작년 기준 전자상거래 수출규모 3천700억 이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