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3자회동 재개…세월호法 합의 이루나?


이완구-유가족 '전권 위임' 해석 두고 설전

[이영은기자] 여야 원내대표와 세월호 유가족 대표단이 이틀 연속 '3자 회동'을 열고 세월호특별법 합의 도출에 나섰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세월호 유가족 대책위 전명선 위원장은 30일 오전 11시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만난 가운데 지난 밤 세월호 유가족이 새로운 협상안에대해 상당한 동의를 얻은 것으로 전해지면서 세월호특별법이 합의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날 비공식 회동 시작 전 여야 원내대표 및 유가족 간에 '야당 측에 협상 전권을 위임하느냐'에 대한 문제를 두고 설전이 오가 협상이 쉽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여야 원내대표 간 1,2차 합의에 대해 유가족들이 동의하지 않아 무산된 바 있다. 유가족 대책위의 입장이 무엇인지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면서 "협상 전권이 새정치민주연합에, 박영선 원내대표에 권한이 있음을 분명히 해야 이 협상이 실효성이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명선 위원장은 "'전권을 위임하라'는 부분은 잘못된 표현이고,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유가족과 야당 간) 협상을 통해 이 정도 법안이면 진상규명이 될 거라고 생각하는 부분을 박 원내대표에게 협상 테이블에서 협상해달라고 위임했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박영선 원내대표는 "유가족은 새정치민주연합 만의 국민이 아니다. 새누리당은 유가족으로부터 책임이 없느냐"면서 "유가족들을 너무 '당신들은 새정치민주연합 편이야'라고 생각하는 것은 집권여당으로서 과한 생각"이라고 반발했다.

그는 "그동안 새누리당이 유가족을 품지 못해 우리가 책임을 져 왔다"며 "오늘 총의를 모아 결론을 가져온 분들을 집권여당 대표로서 이제는 포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맞서 이 원내대표는 "1,2차 협상안이 깨진 상태에서 앞으로의 협상이 걱정스럽다"고 꼬집으며, "앞으로의 협상이 실패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유가족들에게 (야당 원내대표가) 어느정도 권한을 위임받았다는 것을 저희나 국민에게 명확히 해줘야 협상이 원활하게 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갑론을박이 길어지자 여야 원내대표 및 전 위원장은 11시 30분께 비공개 회동에 돌입했다.

이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동 직전 "유가족이 제시한 특정안에 대해 박 원내대표에게 권한을 줬다고 했으니, 협상을 해보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논의를 하겠다"고 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사진 박세완기자 park9090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3자회동 재개…세월호法 합의 이루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