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세월호法' 이견도 여전…결국 국회 파행?


野 "유가족 기류 변화" VS 與 "양보 전혀 없었다"

[윤미숙기자] 여야는 국회 본회의가 예고된 26일, 정국 최대 쟁점인 세월호 특별법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이 전날 세월호 가족대책위와 면담에서 '수사권·기소권 원칙론' 양보에 대한 진전을 이뤄낸 것으로 알려졌지만, 여당인 새누리당은 "입장이 바뀐 게 없다"며 여야 2차 합의안 고수 입장을 재확인했다.

새누리당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언론에서는 유가족 대책위에서 큰 양보를 했으니 새누리당도 무엇인가 변화가 있지 않나 기대를 할 수 있는데 큰 양보가 있는 게 전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주 의장은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것은 사법체계를 흔드는 것이기 때문에 도저히 불가능하다는 점을 협상 첫날부터 견지했고, 야당이 이를 인정해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것을 포기하고 (특별검사 추천위원) 여당 몫 2명에 대해 동의를 얻는 식으로 협상됐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새로운 양보가 된 것이 전혀 없다"며 "언론이 곧 협상이 타결될 것처럼 보도하고 있는데 그렇지 않고 상당히 길고 지루한 과정이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도 "대책위 측 주장은 그간의 주장에서 하등 달라지지 않았고 말의 순서, 강조점의 차이"라며 "여야 2차 합의안은 대책위의 주장을 충분히 반영해 양당이 합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요지부동'에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청와대와 여당이 마치 남의 일처럼 무책임하고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현실이 답답하다"면서 "세월호 문제의 핵심은 진정성이다. 국민의 요구를 따르는 여당, 누구 탓 말고 내 탓이오 하는 여당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오전에 국회의장이 여야 원내대표 만남을 주선하고자 했지만 여당 측의 이유로 잘 안 된 것으로 안다"며 "유가족에 기류 변화가 있다는 보도가 나오자 집권 여당 원내대표가 이 문제를 풀기보다 피해 다니려 하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이 단독국회를 강행하려는 노력만큼이나 세월호 특별법 제정에 대한 성의가 있다면 국민이 모두 편안하고 국회가 편안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세월호法' 이견도 여전…결국 국회 파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