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중·일 FTA 4차협상 마무리


상품 분야 협상 가이드라인·범위 등 논의

[정기수기자] 한국과 중국, 일본의 FTA(자유무역협정) 제4차 협상이 마무리됐다.

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이날까지 서울 광장동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제4차 협상'에서는 상품분야 모델리티(협상 가이드라인)와 협상범위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이번 협상에는 우리 측은 우태희 산업부 통상교섭실장이, 중국 측에서는 왕셔우원 상무부 부장조리이, 일본 측에서는 나가미네 야스마사 외무성 경제담당 외무심의관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여했다.

한·중·일 3국은 이번 협상에서 상품분야와 관련해서는 3국간 양허 방식, 협상 진행 프로세스 등 모델리티 주요 요소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고, 원산지·통관 및 무역원활화·무역구제·SPS·TBT 작업반 회의를 열어 협정문 주요 요소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또 서비스·투자 및 경쟁·총칙 분야의 작업반 회의를 열어 협정문에 포함될 주요 요소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정부조달·전자상거래·환경·식품 분야도 전문가대화를 개최해 협정 대상범위 포함 여부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다만 지재권 작업반 회의는 중국측 담당관의 다른 일정으로 열리지 못했다.

우태희 실장은 "앞으로 정부는 동아시아 경제통합의 토대 마련이라는 측면에서 한·중·일 FTA 협상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며 "한·중 FTA, 한·중·일 FTA,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간의 일관성을 염두에 두고 협상에 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중·일 FTA 5차 협상은 오는 7월께 중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구체적인 일정은 추후 협의하기로 했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중·일 FTA 4차협상 마무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