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권은희 "수사과정서 철저히 배제…압력 있었다"


서울청 중간수사 결과 발표까지 내용 전혀 알지 못해

[이영은기자] 국가정보원 댓글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2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이 "지난해 12월 16일 서울 경찰청의 디지털 증거분석 결과에 대한 내용을 중간수사 결과 발표까지 (수사팀이)전혀 몰랐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청문회에서 권 전 수사과장은 "서울청에서 어떤 의도로 수서署를 배제했는지는 말하기 어렵지만, 지난해 12월16일 세 차례 회의를 통해 서울청에서 분석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했고, 나오면 보도자료 배포할 준비를 하라고 지시를 받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권 전 수사과장은 "컴퓨터 전자정보 분석을 위해서는 인케이스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수서서에는 그 프로그램이 깔려 있지 않아 서울청에서 분석하기로 했다"면서 "수사의 총 책임자였지만 중간 수사 발표에 대해 논의하거나 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서울청의 디지털 증거 분석 결과를 지난해 12월 18일 반환했다고 했는데, 서울청에서는 인케이스 프로그램이 필요한 결과만 줬을 뿐, 출력물로 된 결과는 반환하지 않았다"면서 "서울청이 12월 27일 인케이스 프로그램을 깔아준 뒤에나 결과보고서 내용을 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수사책임자인 권 전 수사과장이 서울청의 중간 수사 결과 발표 과정 및 분석 결과 내용까지 철저히 배제되었고, 서울청이 모든 것을 일방적으로 주도했다는 증언이다.

아울러 이날 민주당 박남춘 의원이 이병하·김병찬·김보규 증인에게 "서울청은 지난해 12월15일 (경찰의 중간수사 결과 발표 직전일) 회의를 통해 키워드를 4개로 줄인 뒤, 서울청이 생각하는대로 수서서가 문서를 바꿔줄 것을 요구했다. 권은희 증인은 받아들이기 싫었죠?"라고 묻자 권 전 수사과장은 "키워드 축소는 곧 수사의 축소를 의미한다"고 답했다.

권 전 수사과장은 "당시 12월15일 새벽까지 저희 수서서 수사팀은 수사를 하고 늦은 귀가를 하는 도중에 수서서 지능팀 직원에게 전화를 받았다"며 "그 당시 저는 그 직원에게 '과장이 퇴근해서 결제를 받을 수 없다'는 핑계로 키워드를 줄일 수 없다고 해달라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의원은 "수서서는 15일 오후 키워드를 4개로 줄인 공문을 서울청에 발송해줬는데, 이것은 협의한 것으로 볼 수 없고 강압이었다고 할 수 있느냐"고 물었고, 권 전 수사과장은 "그렇다. 범죄 사실과 관련서이 있는 키워드를 수사해야된다고 생각한다"며 서울청의 압력을 시인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권은희 "수사과정서 철저히 배제…압력 있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