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병주 "과학기술인 73%, 과학벨트 정부안 찬성"


野 맹비난 "용어 포장으로 수정안 지지 답변 유도"

[채송무기자]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민병주 의원이 최근 충청도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정부안에 대해 과학기술인의 73%가 찬성한다고 발표해 논란이 일고 있다.

민 의원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달 28일부터 9일까지 출연 연구원 517명, 국내 이공계 대학교수 443명, 이공계 학회 소속 교수 및 연구원 2천68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총응답 과학기술인 3천644명 중 73.3%인 2천672명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정부안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민 의원은 "설문 참여자에게 과학벨트 정부안과 원안 중 현실적 고려를 했을 때 어느 쪽을 지지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도 3천644명 중 2천523명(69.2%)가 정부안을 지지했다"면서 "과학벨트 수정안이 충청권과 과학기술인의 민심을 배반하는 것이라는 야당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은 미래의 국가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시행되는 사업이므로 더 이상 소모적인 정쟁 없이 여야 정치권 및 중앙-지방정부가 협력하여 마무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야당의 입장은 달랐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과학벨트 수정안을 '확장 변경안'이라는 용어로 포장했고, 수정안에 대한 찬반을 묻는 질문에는 과학벨트 원안의 사업 지체 기간을 강조하는 수법으로 수정안 지지 답변을 유도했다"고 여론조사 방법 자체를 문제삼았다.

민주당은 "여론조사가 과학벨트위원회가 기본 계획을 변경한 6월 28일 시작됐다는 점에서도 이미 내린 결론에 대한 여론을 만들어내기 위한 조사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면서 "여론조사 대상 역시 정부 지원을 받는 출연연과 과학기술단체 등 정부 입장에 반대하기 어려운 과학자들로 돼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정부와 여당은 세종시 수정안의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에 과학벨트 수정안을 밀어붙이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명분이 없는 만큼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수정안을 포기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동안 민주당 등 야당은 과학벨트 정부안에 대해 과학벨트 거점 지구인 대전 신동·둔곡 지구에 조성할 기초과학연구원을 대전 엑스포과학공원으로 변경하고, 기초과학연구원 터에 산업단지를 조성하려는 것은 거점 지구를 기능지구화하고, 세종·천안·청원 등 3곳의 기능 지구를 축소하거나 폐기하려는 술책이라고 반발해왔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병주 "과학기술인 73%, 과학벨트 정부안 찬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