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보름 나물 조리할 때 소금·간장 줄이세요"


[정기수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정월 대보름을 맞아 나물 조리시 유의점과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는 조리법을 3일 소개했다.

식약청에 따르면 말린 나물은 건조·유통 과정에서 대장균과 같은 미생물에 오염되기 쉽다. 따라서 물로 충분히 씻은 뒤 끓는 물에 데쳐 먹어야 한다.

삶거나 데친 나물을 구입했을 때도 3회 이상 씻거나 살짝 데친 뒤 조리해야 대장균을 없앨 수 있다.

나물 줄기의 쓴 맛을 줄이려면 물에 불리거나 삶는다. 고사리는 삶을 때 찬물을 부어 끓이고 버리는 과정을 2~3회 반복해야 누런색을 뺄 수 있다. 조리할 때는 소금이나 간장 대신 들깨가루·멸치·다시마 육수를 사용하면 나트륨을 줄이면서도 담백하고 영양가 있는 나물을 만들 수 있다.

무나물은 채 썬 무를 후라이팬에 볶을 때 소금양을 줄이고 들깨가루를 사용하고, 취나물은 데친 뒤 마늘과 썬 파를 넣고 무치다가 센 불에서 들기름으로 볶고 약한 불에서 멸치·다시마 육수를 붓고 끓이면 간장 사용을 줄일 수 있다.

식약청 관계자는 "한국인은 세계보건기구(WHO)의 섭취 권고량인 2천mg보다 2.4~3배 많은 나트륨을 섭취해 고혈압과 심혈관계·신장질환 등의 유발 위험이 높다"면서 "담백한 조리법을 활용해 나물을 섭취하면 칼륨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 배설을 촉진한다"고 덧붙였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보름 나물 조리할 때 소금·간장 줄이세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