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국혁신당, '밥상 물가' 안정 공약…'경매 유통비' 줄인다


유통 단계 줄이는 '시장도매인 제도' 활성화
국가 책임 강화하는 '공공수급제'도 도입

[아이뉴스24 정태현 기자] 조국혁신당이 연일 상승하는 '밥상 물가'를 잡기 위해 공익형 시장도매인 제도를 활성화하겠다고 공약했다.

조국혁신당은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농민과 소비자의 거리를 줄여 유통비용을 줄이는 시장도매인 제도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국혁신당이 29일 발표한 '밥상 물가' 안정 공약 포스터. [사진=조국혁신당]
조국혁신당이 29일 발표한 '밥상 물가' 안정 공약 포스터. [사진=조국혁신당]

시장도매인 제도란 산지에서 농산물을 수집해 경매를 거치지 않고 직접 동네 마트 등 소매상에 판매해 중도매 단계를 생략하는 걸 말한다. 기존 가락시장 중심의 경매제의 유통단계가 4단계라면, 시장도매인제는 3단계로 이뤄졌다.

조국혁신당 측은 기후 위기가 전 지구적으로 농산물 수급 불안정성을 키워 밥상 물가가 계속 오르는 걸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4년 2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귤, 사과, 배 물가 상승률은 각각 78.1%, 71.0%, 61.1%씩 올랐다. 50.1% 상승한 파를 포함해 채소 가격도 12.3% 올랐다.

아울러 '주요 품목 공공수급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공공수급제 도입은 국가기간산업인 농업과 농업생산물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는 정책이다.

농가 계약재배를 통해 주요 농산물 품목 생산량의 15%를 공공 급식으로 조달하고, 생산량의 5%를 비축한다는 게 골자다.

서왕진 정책위의장은 "농산물 가격 폭락과 폭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 생산 환경을 만들기 위한 민생 공약을 발표했다"며 "대파 한 단에 875원을 합리적 가격이라고 말하는 윤석열 대통령에 맞서 조국혁신당은 국민의 밥상 물가를 지키겠다"고 말했다.

/정태현 기자(jt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국혁신당, '밥상 물가' 안정 공약…'경매 유통비' 줄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