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당정청, 9월 정기국회서 소득주도 성장 '가속 페달'


4·27 판문점 선언 국회비준 조속 추진에 뜻 모아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더불어민주당, 정부, 청와대간 고위급 당정청 협의회 결과, 당정청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소득주도 성장의 경제정책 속도를 한층 높이기로 했다.

이달 5일 대북 특사단 파견과 9월 중 남북 정상회담으로 다시 한반도 평화 분위기 조성을 위한 계기가 마련되는 점과 관련, 4·27 판문점 선언의 조속한 국회 비준을 추진키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1일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123명, 국무총리 및 각 부처 장관, 대통령 직속 위원회 위원장, 비서실장·안보실장·정책실장과 수석보좌관 전원이 참여한 전원회의를 개최했다"며 이같은 내용의 협의 결과를 발표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당정청은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3대 축으로 사람중심 경제를 만들기 위해 우리가 함께 갈 방향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강조했다. "

그는 "경제 패러다임을 바꾸는 과정에 시간과 고통이 따른다는 점을 잘 알고, 정부와 당정청이 이런 고통을 최소화하는 보완책을 마련하고 소득주도 성장의 경제정책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오는 3일부터 열리는 정기국회와 관련 민생법안, 확장재정 예산안 처리를 통해 국민이 체감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당정청의 소통과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날 청와대와 정부, 민주당은 지난 30일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논의된 상임위별 당정협의회 활성화를 조기 추진하기로 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향후 경제운영 방향에 대해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일자리 총력전, 경제활력 제고, 경제구조 패러다임 변화, 거시경제의 안정적 관리라는 방침을 발표했다"며 "특히 민주당에 내년도 예산안과 세제 관련 법안의 통과와 함께 규제혁신 법안의 신속한 처리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9월 중 평양에서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는 점과 관련 당정청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남북의 교류, 경제협력이 절실하다는 데 대해서도 공감을 이뤘다. 이를 위해 올해 들어 세번째로 열리는 정상회담의 성공이 매우 중요하고 판문점 선언의 조속한 국회 비준을 통해 이를 뒷받침하기로 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우리나라의 당사자로서 주도적 역할과 굳건한 한미공조, 국제사회의 공감대와 국민합의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며 "그 국민적 합의를 위해 4·27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정책에 대한 당정청의 적극적인 홍보 역할도 강화될 전망이다. 특히 소득주도 성장 추진과 관련 최저임금 인상과 고용지표 악화를 둘러싸고 사회적 논란이 증폭되면서 소득주도 성장 자체에 대한 회의론이 부각된 점을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홍 수석대변인은 "당정청은 사실상 국민들이 모르는 정책은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정책과 입법안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강화하는 데 당과 정부가 인식을 같이 하고 그 시스템을 강화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민주당은 충남 예산 리솜리조트에서 당 소속 국회의원 대부분이 참여한 워크숍을 가졌다.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고위당정협의회는 오찬을 겸한 토론회로 진행됐다.

조석근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당정청, 9월 정기국회서 소득주도 성장 '가속 페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