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5G·올림픽 코앞인데…왜 이러나


KT "형사 고발" vs SKT "허위사실 법적대응"

[아이뉴스24 김문기, 도민선 기자] KT가 올림픽 통신망과 방송중계망이 통과되는 구간을 SK텔레콤이 무단 사용한 사실을 추가 적발했다며 해당 내용을 검찰에 고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SK텔레콤은 KT가 사실과 다른 주장을 하며 양측 합의를 파기했다고 맞붙고 나섰다. 특히 KT가 더이상 경쟁사 흠집내기를 하지 않기로 했음에도 공세를 높이고 있어 허위사실 유포 등에 대해서는 법적대응까지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내년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5G 첫 시범서비스를 준비해온 KT와 SK텔레콤의 주도권 확보 경쟁이 가열되면서 감정싸움을 벌이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 사태가 진실 공방 양상이 되면서 결국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어서 상황 해소의 계기가 될 지 주목된다.

KT는 지난 19일 평창 현장을 방문한 기자단을 대상으로 알펜시아 700골프클럽(GC)에서 스키점프대 입구 구간으로 이어지는 올림픽 통신망 및 중계망 통과 구간의 KT 관로를 SK텔레콤이 무단으로 사용한 정황을 추가 적발, 이를 검찰에 고소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 사장은 "SK텔레콤의 광케이블 훼손은 유감"이라며, "국가적 행사를 앞두고 이런 일이 벌어진 것에 대해 경쟁사가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조직위와 얘기를 해서 하루 빨리 마무리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KT는 지난 10월 31일 SK텔레콤과 협력사 직원 4명이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올림픽 IBC센터 인근의 KT소유 통신 시설 관로를 훼손했다며 업무방해죄 및 재물손괴죄로 고소한 바 있다. 이후 SK텔레콤이 이를 원상복구, KT도 이를 확인하면서 일단락 되는 듯 했던 이번 사태는 추가 고발 등으로 오히려 확전되는 양상이다.

문제가 된 알펜시아 스키점프대 관로에 대해서는 양측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KT는 이곳에 구축된 관로가 올림픽을 위해 사용되는 중요 시설로 SK텔레콤 측에 조속한 광케이블 철거를 요청했고, SK텔레콤이 철거키로 하고 알펜시아 지하관로 추가확보를 위한 작업 등 검토를 위해 추가 협의키로 했다는 주장이다.

반면 SK텔레콤은 해당 지역 관로는 강원도 개발공사와 임차계약을 맺어 사용하는 지역으로 오히려 KT 측이 강원개발공사 소유 내관을 무단 점거중으로 이를 빼고, 이달 29일까지 SK텔레콤 내관을 설치키로 양측이 지난 18일 합의했다고 맞서고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알펜시아 스키점프대 지역은 SK텔레콤이 강원도개발공사와 임차계약을 맺어 사용하는 지역"이라며 "현장 확인 과정에서 오히려 이 곳 관로를 KT가 무단 사용한 사실이 발견돼 오는 29일까지 무단 점거 케이블을 원복하기로 했다”고 날을 세웠다.

더욱이 해당 합의 현장에는 오상진 평창올림픽조직위 정보통신국장, 이철재 강원도개발공사 과장, 박종호 KT 올림픽추진단 상무, 김정복 SK텔레콤 중부인프라본부장 등 양사 및 올림픽 관계자까지 참석했다는 주장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평창 현장에서 조직위 관계자와 사업자 등이 모여 현장 실사 및 필요 조치를 완료한 상황이고, 확인 등을 거쳐 더 이상 경쟁사 흠집내기를 하지 않기로 한 바 있다"며 " KT가 약속을 위반하고 다수 앞에서 허위 사실을 통한 명예훼손성 발언을 한 상황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필요하다면 법적 대응까지 고려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KT 측은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며 "그 같이 합의 한 바 없다"고 재반박하는 양상이다.

양측의 이 같은 다툼은 내년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5G 시범서비스 등 5G 주도권 확보 다툼이 감정싸움으로 까지 비화된 것으로 풀이된다. 더욱이 5G 투자를 위해 관로 등과 같은 KT가 보유한 필수설비에 대한 활용 방안 등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이를 염두한 신경전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다만 관로의 경우 복잡하게 연결돼 있어 현장에서 작업하는 인력들이 간혹 이를 헷갈리는 경우가 있어 이로 인해 빚어진 오해일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관로를 잘못 파악하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이런 일이 있을 때 3사가 협의해 3개월 안에 복구하기로 돼 있다"며 "올림픽에는 문제가 없는데도 반복해서 문제가 불거지는 것은 무리한 싸움이 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한편 조직위는 이에 대해 곧 공식 입장을 표명할 방침이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5G·올림픽 코앞인데…왜 이러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