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용수 "통신 필수설비 공유, 국정과제로 논의"


박정호 SKT "설비 필요" … "5G 조기상용화, 필수설비 공유"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5G 조기 상용화를 앞두고, 통신사 간 필수설비 공유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 될 전망이다. 정부도 이를 국정과제로 채택,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12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정감사에서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G시대가 오면 1인당 데이터 사용량이 현재의 10배로 급증할 것"이라며 "각 통신사들이 5G 설비를 구축하기 위해 기지국을 촘촘히 설치하려면 국민들에게 요금 인상 부담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용수 과기정통부 차관은 "필수설비 활용에 대한 사안은 국정과제로 나와 있고, 과기정통부 내 연구반에서 논의 중"이라며, "빠른 시일 내에 대안을 도출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에게 "5G 구축을 위해 필수설비를 공유하면 비용과 시간은 얼마나 줄일 수 있느냐"고 묻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정호 사장은 "4G 구축에 8조5천억원이 들었고, 5G는 10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본다"며, "정부는 내년 초 상용화를 이야기하지만, 업계에서는 내년 말까지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5G가 보급되면 이용자가 실제 사용하는 '라스트 마일'은 굉장히 빠르게 느껴지지만, 기지국 간 데이터 속도를 늘리기 위해서는 (많은) 설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용수 "통신 필수설비 공유, 국정과제로 논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