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재계, 이재용 실형 선고에 '안타까움'·'우려'


자칫 역풍 불까 의견 내기 꺼리면서도, 삼성 "경영공백 걱정"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5일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은 데 대해 재계는 충격 속에 입을 굳게 다문 모습이었다. "무슨 할 말이 있겠느냐", "지금은 말할 상황이 아니다"라며 극도로 말을 아꼈다.

그러나 간혹 안타까움을 나타내며 우리 경제 전반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었다. 한 재계 관계자는 "법원 판결을 존중한다"면서도 "자칫 이번 판결이 기업인에 대한 강력한 처벌 기조로 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다른 재계 관계자는 "이 부회장의 혐의들이 모두 인정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고 토로했다. 그는 "현실적으로 기업이 정부의 요구를 거스르기 어렵다는 점을 재판부가 감안할 것으로 봤는데, 이 같은 상황이 잘 고려되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경제단체들도 별도의 공식 논평을 내지 않았다.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모두 입을 모아 앞으로도 공식적인 입장을 낼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어떠한 방식으로든 이에 대해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다만 이 부회장의 경영공백 장기화에 대한 우려는 나타났다. 경총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국내 제조업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큰데, 이 부회장의 장기공백이 이어지면 경영공백도 길어 질 것"이라며 "이로 인해 삼성이 지금까지 쌓아온 브랜드 가치가 하락하고 사업 계획에 차질이 빚어질 경우 우리 경제 전반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반면, 시민사회단체는 이 부회장의 실형 선고에 긍정적 뜻을 밝혔다. 경실련은 이 부회장의 선고가 확정된 직후 공식 논평을 내고 "특검의 구형 12년에 비해 아쉽긴 하지만 이 부회장의 뇌물공여 혐의를 인정하고 실형을 내렸다는 점은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정부는 국민들이 원하는 철저한 재벌개혁을 추구하고 중소기업과 혁신기업을 중심으로 경제생태계가 전환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재계, 이재용 실형 선고에 '안타까움'·'우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