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W 플랫폼 시장의 새로운 기대주 알티베이스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업체들에 운영체제나 DB, 미들웨어 같은 플랫폼 시장은 그야말로 난공불락의 요새다.

이런 점 때문에 국내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플랫폼 위에서 운영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전략이 바람직하다는 인식이 일반적이다.

물론 플랫폼 쪽에 승부를 거는 기업들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운영체제 분야는 전무한 상황이지만 DBMS 분야의 한국컴퓨터통신, 미들웨어 분야의 티맥스소프트 등이 토종의 자존심을 지키고 있다.

이들 몇몇 기업이 선전하고 있지만 역시 플랫폼 시장은 외국 기업들의 독무대다. 토종 제품으로 승부를 걸기에는 여전히 버거운 게 사실이다.

하지만 도전은 끊이지 않는다.

난공불락처럼 보이는 플랫폼 시장에서 틈새를 발견, 소리소문없이 시장의 강자로 떠오른 기업이 있다.

바로 알티베이스다.

◆새로운 시장 MM DBMS

메인메모리 기반의 DBMS(MM DBMS). 알티베이스(www.altibase.com)는 이 생소한 제품으로 국내 시장을 사실상 석권하고 있다.

DBMS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다. 모든 소프트웨어는 기본적으로 DBMS를 갖고 있다. 오라클이 바로 DBMS로 소프트웨어 업계 거인으로 등극한 기업이다.

그런데 이 DBMS는 하드디스크에 저장되는 게 일반적이다. 이것을 메인메모리에 올려 처리할 수 있는 DBMS가 MM DBMS다. 무엇보다 하드디스크 기반의 기존 DB와 비교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어오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

알티베이스가 개발 공급하고 있는 MM DBMS '알티베이스 DBMS 서버'는 구동과 동시에 데이터베이스를 메모리에 상주시켜 운영한다. 기존 디스크 기반 DBMS 기능은 그대로 제공하면서 실시간으로 발생되는 대용량 트랜잭션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처리함으로써 처리 성능을 10배 이상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또한 로컬 데이터베이스의 변경을 물리적으로 떨어진 다수의 데이터베이스에 원격 복제하고 관리하도록 지원하는 이중화 기능을 이용하면, 사용자는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에 대해서만 변경 작업을 수행해도 데이터 이중화 시스템에 연결된 모든 데이터베이스에 동일하게 반영되기 때문에 무정지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MM DBMS가 빠르다는 최고의 장점에도 시장 성장이 더뎠던 배경은 메인메모리 가격이 디스크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것 때문이었다.

하지만 기술 발전으로 메모리 가격이 점차 하락하면서 MM DBMS에 대한 수요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물론 아직은 이제 막 시작한 시장이다. 국내 시장규모도 150억원 정도에 그치고 있다. 일반 DBMS 시장이 1천500억원에 이르는 것과 비교하면 10분의 1 수준이다.

하지만 이제 막 떠오르는 시장인 만큼 성장 가능성이 더 크다. 메모리 가격이 계속 내려가면서 시장은 갈수록 커질 전망이다. 새로운 시장은 물론 기존 디스크 기반 DBMS 시장마저 잠식할 태세다.

이 시장에서 알티베이스는 현재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 올해 매출이 약 60억원. 이 가운데 약 15~20%의 순익을 내다보고 있다. 99년 설립 이후 매출은 계속 상승세, 지난 3년동안 계속해서 흑자 행진중이다.

◆"틈새 시장은 있었다"

알티베이스는 99년 설립됐다. 한창 벤처붐이 일고 조금 열기가 식어갈 무렵이다.

DBMS 업체 한국오라클에 재직중이던 김기완(41) 알티베이스 사장은 평소 실시간 처리 분야에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대학원에서도 '이동통신 환경하에서 트랜잭션 처리'라는 제목으로 논문을 썼다.

그러던 중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연구하고 있던 일명 '미스터 알티' 프로젝트를 알게 됐고, 당시 정광철 연구원(현 알티베이스 연구소장)과 의기투합했다.

99년 11월 ETRI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아 알티베이스를 설립했고, 이후 1년간 개발끝에 2000년말 '알티베이스 DBMS 버전 1'이 출시됐다.

"이미 시장에서 자리를 잡은 상용 DBMS와 승부를 겨뤄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 틈새 시장을 찾아야 하는데, 그게 실시간 DB였다. 이 분야는 오라클이 손을 대지 못하는 분야였다."

김기완 사장은 당시 승부수를 던지게 된 배경에 대해 DBMS 시장 최고 기업인 오라클이 진출하지 못한 시장이었다는 점을 들었다. 틈새라고 생각했다는 얘기다.

하지만 64비트 기술이 보편화되지 않았고, 메인메모리 가격이 높다는 점은 MM DBMS 시장의 활성화에 걸림돌이었다. 김 사장은 이에 대해 "앞으로 기술발전에 따라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도전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 예측은 들어맞았다.

시장도 MM DBMS 출시를 반겼다. 알티베이스 V1 출시와 함께 하이텔, 삼성전자, 대우증권, 대신증권 등을 고객으로 맞았다.

여기서 얻은 돈으로 다시 버전 2 개발에 나섰고, 2001년 중반 V2가 나왔다. 그리고 현대증권, LG증권, 네이트 등에 공급했다. 또 다시 제품 개발, 올초 V3가 나왔다.

MM DBMS 시장은 알티베이스가 나오기 전까지 미국의 타임스캔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었지만 상황은 역전됐다.

MM DBMS는 특성상 실시간 대용량 처리가 필요한 증권 및 통신 업계가 주요 타깃이다. 이 분야에서 알티베이스는 거의 모든 증권사 및 통신사에 제품을 공급했다.

시장 성장이 주춤했던 올해에도 SK텔레콤이 운영하는 64개 사이트, 2천만 회원의 통합인증 시스템에 알티베이스를 공급했고 동양증권, 굿모닝신한증권, 코스닥증권시장, 수협은행 등의 시세 서비스 시스템에도 알티베이스를 구축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갔다.

SI 업체들을 통해 해외시장에도 진출해 전체 매출의 20%를 수출로 거두고 있다. 브라질의 온라인 로토시스템이 대표적이다.

◆"이제는 시장 다변화"

알티베이스는 그동안 통신과 금융 시장에 초점이 맞춰졌던 MM DBMS 시장을 온라인 포털과 다른 사업 영역으로 넓힐 채비에 한창이다.

방송이나 인터넷 업체들을 새로운 타깃으로 삼고 있다.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등록된 것을 계기로 공공시장으로도 영역확대를 꾀하고 있다.

중국과 대만 시장에도 올 연말이면 교두보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김기완 사장의 고민은 다른데 있다.

"직원수가 조금씩 늘어 이제 50여명 가까이 되니까 조직 관리라는 부분에서 예전과 다른 고민이 생겼다. 그동안 개발 중심으로 꾸려 왔지만 이제 영업과 마케팅 부분에 신경을 써야 하고 또 동아리 같던 기업문화도 조직적인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생각인데 쉽지가 않다."

이와 함께 시장에 MM DBMS라는 생소한 제품을 이해시키는 일도 여전히 숙제로 다가온다.

"시장 선도업체의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DB는 고객과 계속 관계를 맺으면서 발전을 한다. 알티베이스의 성장도 돌이켜보면 그랬다. 끈기를 갖고 제품을 계속 업그레이드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

김 사장의 각오다.

알티베이스는 내년 8월께 새로운 업그레이드 제품 V4를 내놓을 계획이다.

김상범기자 ssanb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W 플랫폼 시장의 새로운 기대주 알티베이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