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리랑3A호 위성 발사 성공 "우리나라서도 성공하길"


26일 오전 7시8분 발사, 오후 1시 5분 교신 양호 최종 확인

[김영리기자] 다목적실용위성3A호 (아리랑 3A호)가 성공적으로 발사돼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겁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26일 아리랑 3A호를 실은 드네프르 발사체가 이날 오전 7시 8분 45초 러시아 야스니 발사장의 지하발사대(사일로)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고 발표했다.

아리랑 3A호는 발사 후 883초만에 537㎞ 상공에서 발사체에서 분리됐고 약 32분과 87분 후에 남극 트롤(Troll) 지상국과 노르웨이 스발바르 지상국과 각각 교신에 성공했다. 발사 5시간 56분 후인 오후 1시 5분께 대전 항우연 지상관제센터와의 교신에서 위성체의 전반적인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아리랑 3A호는 앞으로 3∼6개월간 위성체 및 탑재체 기능시험 등 초기운영을 거쳐 본격적인 임무수행을 시작하게 된다.

기상 상황에 관계없이 지구관측을 수행하기 위해 항우연이 2006년부터 2천373억원을 투입해 개발한 실용급 위성인 아리랑 3A호는 국내 최초의 적외선 관측 센서 및 국내 최고 해상도 광학렌즈를 탑재하고 있다.

해상도 5.5m급의 고성능 적외선 센서와 0.55m급 해상도 광학렌즈를 통해 도시 열섬효과 등 기후변화 분석과 재해재난ㆍ국토ㆍ자원ㆍ환경 감시 등에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고품질 위성영상을 하루 24시간 전천후로 공급하게 된다.

아리랑 3A호는 크기가 직경 2m, 높이 3.8m, 폭 6.3m, 중량이 1.1t이며 발사 후 4년간 528km 상공을 돌면서 지구관측 임무를 수행한다. 하루 지구를 15바퀴 돌면서 주·야간 두차례 한반도 상공을 지나며 광학렌즈로는 10분간, 적외선센서로는 2분간 한반도를 촬영할 수 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성공적인 위성 발사 소식에 환호하고 있다.

한 네티즌은 "이번 성공적인 발사를 계기로 더 성장하는 대한민국이 되길 바란다"며 "하루빨리 나로우주센터에서도 위성을 쏘아올리면 좋겠다"고 전했다.

또 다른 트위터 이용자는 "이제 발사대도 우리 기술력으로 만들어봅시다"라며 "이공계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고 의견을 남겼다.

이밖에 "이제 우주강국으로 갑시다. 언제까지 다른나라에 기댈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국영수나하고 있으으니까 노벨상받을만한 과학자가안나오는거다. 교욱방식부터 잘못됐음", "간만에 좋은 소식", "멋지고 자랑스럽습니다. 항우연 응원합니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김영리기자 miracl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리랑3A호 위성 발사 성공 "우리나라서도 성공하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