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실시간 수조 관리로 장어 양식도 손쉽게"


SKT, 전북 고창에 사물인터넷 기반 양식장 관리 시스템 구축

[허준기자] SK텔레콤(대표 하성민)은 전라북도 고창군 소재 장어 양식장에 사물인터넷 기반 '양식장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스템 검증을 위한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고 31일 발표했다.

SK텔레콤 비디(대표 김기용)와 함께 개발중인 이 시스템은 민물장어 양식장의 수조관리방식을 최신의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 기반한 사물인터넷 기술로 개선하는 시스템이다. 스마트폰 등을 통해 수조를 실시간, 원격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스마트 양식장을 구현한다.

스마트 양식장은 일반 어류에 비해 환경에 민감하고 폐사율도 비교적 높은 장어 양식 과정에 적합하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수온, 수질, 산소량 자동 점검 등 전체 수조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

통상 양식장마다 직경 6m에 달하는 수조를 약 20~60개 정도 관리하는데 장어가 환경에 민감하고 양식 과정에서 폐사되는 경우도 많아 상시 인원을 배치하고 수조별로 수온, 용존산소량, 수소이온농도 지수 등을 수작업으로 점검해야 한다.

스마트 양식장은 수조별 수온, 산소량, 수질 측정용 센서와 센서 수치 확인 및 관리를 위한 수질계측기와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통해 수조별 데이터를 플랫폼으로 전송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향후 스마트 양식장의 상용화 및 타 어종, 타 산업 확산 등을 추진함으로써 ICT와 전통산업 융합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 ICT노믹스의 구현을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허준기자 jjoon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실시간 수조 관리로 장어 양식도 손쉽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