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공공정보 이용한 스마트한 설 명절 보내기


안행부, 유가정보와 제수용품 가격비교 등 공공정보 활용앱 소개

[김관용기자]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가 우회도로, 유가정보, 날씨, 제수용품 가격비교, 의료 등 설 연휴기간 동안 특히 유용한 공공정보 10선을 추천했다.

첫번째로 추천한 서비스는 귀성길에 오르면서 고속도로 상황을 알아볼 수 있는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 스마트폰은 물론 일반폰 사용자들도 1588-2504로 고속도로 상황을 묻는 문자를 보내면 20초 내에 사고나 정체 구간이 있는지 답신 문자를 받아볼 수 있다.

유가정보는 석유공사의 '오피넷'으로 현재 위치의 주변 주유소나 충전소들을 거리순과 가격순으로 비교할 수 있다.

귀성 구간의 날씨가 궁금하면 '기상청 날씨'앱으로 지역별 기온과 습도, 풍속 등의 현재 날씨를 알 수 있으며 고향 지역의 예보를 확인할 수 있는 동네예보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고향 도착 후 제수용품을 준비할 때 마트와 전통시장 가격을 알려면 한국소비자원이 제공하는 '생필품 가격정보(T-price)'를 통해 지역별, 판매점별, 기간별로 비교해 볼 수 있다.

차례를 지내고 시간 여유가 있으면 문화재청에서 제공하는 '한국의 문화유산 정보' 앱으로 지역 문화재를 검색해 방문해 볼 수도 있다. 관광공사의 '대한민국구석구석' 앱을 통해서 고향 주변 관광지, 문화시설, 음식점, 쇼핑 등을 검색하면 다양한 평점과 이용안내, 가는길, 주변환경까지 알 수 있다.

연휴기간에도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사람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공하는 '칼로리코디' 앱을 통해 자신이 섭취한 음식의 칼로리와 체중 등의 정보를 그래프 형식으로 볼 수 있다.

고향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보건복지부가 제공하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으로 응급의료기관을 검색할 수 있고 현지의 휴일 당번 약국은 119로 문의하면 된다.

귀성 또는 귀경시 도로파손, 불법주차 등 불편사항은 안전행정부에서 제공하는 '생활불편 스마트폰신고' 앱 민원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김관용기자 kky1441@inews24.com

2024 iFORU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공공정보 이용한 스마트한 설 명절 보내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