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사이버공간에 안전벨트 필요…국제 공조 강화해야"


2013 세계사이버스페이스 총회서 '사이버보안' 패널 토의

[김국배기자] 안전벨트가 없는 자동차를 우리는 계속 탈 수 있을까.

지금의 사이버공간은 안전벨트 자체가 없는 차를 타는 것에 비견된다. 스턱스넷, 디도스(DDoS) 등 국가 기간 시설을 목표로 하는 사이버공격이 발생할 정도로 인터넷 서비스의 진화와 함께 위험(Risk)이 증가했다. 이제 사이버보안은 공공의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로 여겨지는 상황이다.

1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3 세계 사이버스페이스총회'에서 국적을 막론하고 한 자리에 모인 글로벌 보안 전문가들은 사이버공간이 공공선(善)의 역할을 유지·확대해 나가기 위해선 '국제 공조'를 강화한 사이버보안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사이버보안'을 주제로 진행된 이날 패널토의는 단순한 보안 위협에 대한 이야기를 넘어 사이버보안을 위한 개인과 기업, 정부의 실천적 역할을 논의하고자 마련된 자리.

이날 토론에서 닐 클롭펜슈타인 OAS 사무국장은 국제 공조 강화를 위해서 국가 간 성공사례(best practice)를 공유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사이버보안이라는 난제를 함께 풀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34개의 회원국이 속한 미주기구인 OAS(Organization of American States)는 C-CERT라는 침해사고대응팀을 만들어 사이버위협에 대응하고 있다. 그는 "미주 내에서 사이버보안은 지역적 차원에서 접근한다"며 "각국의 C-CERT 전문가들이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중"이라고 말했다.

이기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장도 "한국은 수차례 사이버 위협에 처하고 이를 극복한 경험을 갖고 있다"며 "실질적 경험과 기술, 과거 시행착오를 공유할 의향이 있으니 공조를 원하면 적극적으로 찾아달라"고 공개적으로 말했다. 한국은 올해 3월과 6월에도 대규모 사이버공격을 겪었다.

현재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사전·사후 분석시스템을 도입해 사이버보안 침해사고에 대응하고 있다. 인터넷 침해사고 분석을 시행하는 부서를 마련해 민-관 사이 정보를 공유하고 글로벌 보안업체들과 협력체계도 마련하고 있다.

시만텍 사이버보안 정책 부사장 셰리 맥과이어(Cheri McGuire)는 "사이버보안은 정부의 자체적 노력만으로 해결할 수 있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고 "협력적 접근이 있을 때 방어 능력이 강화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시만텍은 국내에서 KISA, 경찰청과 정보공유, 악성코드 분석 등과 관련해 협력하고 있다.

국제 공조의 바탕에는 사이버보안에 대한 문화를 확립하는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의견도 주를 이뤘다. 국가 간 협력을 위해선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전제돼야 한다는 뜻이다.

닐 클롭펜슈타인 사무국장은 "2003년 무렵 사이버 보안에 대한 인식은 OAS 회원국 간 차이가 컸다"며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한 결과 국가 차원의 사이버보안 전략을 수립하기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APCERT 의장을 맡고 있는 이토 유리에 JPCERT 국장도 "국가안보 관련 조직을 자국의 이해관계에만 초점을 맞췄다고 여기면 신뢰가 존재할 수 없다"며 "결국 투명성이 저하되고 기술적, 운영적 협조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토 유리에 국장은 또한 "아시아 CERT는 파트너십 인식 제고, 네트워크 모니터링 시스템, 데이터 교환 등 신뢰를 기반으로 한 접촉선을 만들어내고자 서로 교류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헝가리 외교부 사이버조정관 라즐로 덱은 "다중 이해당사자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사이버공간을 발전시킬 수 있다"며 "이는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화웨이 테크놀로지스 존 서포크 수석부사장은 "이제껏 보안이 한 국가나 지역의 문제라는 인식 탓에 글로벌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았으나 이제는 변화를 가속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국제 공조에 있어 데이터의 기능과 역할도 언급됐다. 이토 유리에 국장은 "사이버보안을 위해선 강력한 데이터 자원이 필요하다"며 "이를 통해 통계가 발달해야 각종 리스크를 측정하고 그에 맞는 접근 방법을 채택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이버공간에 안전벨트 필요…국제 공조 강화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