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北 독자적 제재, 다양한 조치 검토될 수 있다"


美 해상 봉쇄 등에 "구체적 조치 발표 먼저, 예의 주시 중"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정부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도발과 관련해 독자적 제재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30일 정례브리핑에서 독자적 제재에 대한 기자 질문에 "어제 NSC 회의에서 대통령께서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단호하고 실효적인 대응조치를 지속 마련해 나가겠다'고 언급한 만큼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박을 증대시킬 수 있는 다양한 조치가 검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전날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해 최대한 제재와 압박을 함께하고 필요한 만큼의 독자적 대북 제재도 검토할 만하다고 생각한다"고 한 바 있다.

노 대변인은 북한의 도발 이후 유엔 안보리 등 추가 제재에 대해 "우리 정부는 북핵 불용의 원칙 아래 강력한 제재·압박을 통해 북한이 추가적인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를 차단하고 북한의 태도 변화를 유도하여 북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을 계속해 나간다는 입장"이라고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다.

북한 도발 이후 미국이 제기하고 있는 중국의 원유 공급 차단이나 해상 봉쇄 등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이었다.

노 대변인은 "미국은 그간 최대한의 압박을 통해 북한의 추가도발을 억지하고 북한을 비핵화 대화로 이끌어낸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으며 금번 도발에 대해서도 강력한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며 "미 측의 구체적 조치가 발표되지 않은 상황에서 저희가 그 부분에 대해서 언급하기보다는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北 독자적 제재, 다양한 조치 검토될 수 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