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당정, 학교급식 전수조사 즉각 실시하기로


농업용수 마련·적조 피해 지역 보조금 지원 등 폭염 대책 논의

[이영웅기자] 당정이 폭염으로 인해 학교급식 집단 식중독 문제가 발생하자 대책마련에 나섰다. 24일인 오늘부터 학교급식 합동점검에 나서는가 하면 급식 비리를 엄단키로 의견을 모았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후 콜레라 및 집단 식중독 등 질병 발생과 폭염, 가뭄 등 기상 이변과 관련해 긴급당정회의를 개최해 정부로부터 현안을 보고받았다.

김광림 당 정책위의장은 회의 직후 결과 브리핑에서 "전국 중·고등학교에서 폭염 속에서 개학한 후 학교급식을 먹고 복통을 일으킨 학생이 지금까지 700명"이라며 "학교급식 관련 합동점검이 원래는 오는 29일에 예정됐는데, 오늘부터 바로 전수조사를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앞서 22일 하루에만 서울과 경북, 부산, 대구의 고등학교 5곳에서 727명이 학교 급식을 먹은 뒤 식중독 의심증세를 보였다. 보건 당국의 검사결과 이들 모두에게 병원성 대장균이 검출됐다.

김 정책위의장은 "정부 합동점검에서 3천여명의 영양교사가 16억원대 상품권을 받은 문제도 거론되고 있다"며 "특히 먹는 거로 돈 벌려고 하고, 먹는 거로 장난치는 것에 대해서는 엄벌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당정은 폭염에 따른 가뭄·적조·녹조 대책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금년도 강우량이 작년보다 87% 감소해 농업용수와 식수가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라며 "국토교통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 댐과 보의 물을 농업용수와 식수 마련을 위해 사용하는 방향으로 협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적조는 아직 오지는 않았지만, 바다 기온이 상승해 많은 어류가 폐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해양수산부가 추석 전에는 피해 지역에 대해 5천만원까지의 보조금과 2천만원의 생활안전융자제도를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적조와 녹조 등의 현상은 기후변화에 따른 현상"이라며 "이에 대해 별도로 대처할 수 있는 조직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정부에 적극 요청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새누리당 환경노동위원회 위원들은 기상청의 일기 예보가 빗나가 국민의 불만이 높은 것과 관련, 오는 25일 기상청을 방문해 기상예보 시스템을 점검하기로 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당정, 학교급식 전수조사 즉각 실시하기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