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美 의원들, 아이폰 위치 저장파일 해명 요구


[로스앤젤레스=이균성 특파원] 아이폰과 아이패드 등이 개인의 위치 정보를 사용자 몰래 저장해온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의원들이 이에 대해 해명할 것을 애플 측에 공개적으로 요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21일(현지시간) 미국 언론들에 따르면, 상원의원인 민주당 알 프랑켄과 하원의원인 에드워드 마키가 스티브 잡스에게 공개 해명을 요구했다.

프랑켄은 "암호화되지 않은 상태로 위치정보가 저장된 파일이 존재한다는 것은 심각한 프라이버시 침해를 우려케 한다"며 "누군가 이 파일을 얻는다면 사용자의 집과 자주 찾는 회사, 방문하는 의사, 애들이 다니는 학교, 수개월 동안 다닌 여행 등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프랑켄은 △왜 정보를 수집하고 있고 △얼마나 자주 수집하며 △수집된 정보로 무엇을 했는지 △그리고 왜 암호화하지 않았지 등을 물었다.

또 왜 이용자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지 않았는 지도 따져 물었다.

마키 의원도 5월 12일까지 답변을 달라며 해명을 요구하는 서한을 스티브 잡스에게 보냈다.

마키는 위치정보 저장 기능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해줄 것과, 왜 그것이 개발됐고, 고객 정보가 어떻게 수집됐으며, 유저가 그 정보를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 있는 지 등을 물었다.

그는 "애플은 아이폰이 (정보를 추적하는) 아이트랙(iTrack)이 아니다는 사실을 확실히 하려면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사용자의 허락 없이 상업적 목적으로 위치정보를 수집하고 저장하고 공개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고 현행법 위반"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일 앨러스데어 앨런과 피트 워든이라는 프로그래머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위치기술 전문가 회의에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기록한 파일(consolidated.db)이 존재한다고 밝혀 파문이 일었다.

이 파일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저장되며, 아이튠스로 동기화할 때마다 사용자 컴퓨터에도 저장된다는 것이다. 앨런은 "지난해 6월 업데이트된 iOS 4.0에서부터 이런 기능이 생겼다"며, 숨겨진 파일 안의 위치정보를 구글 지도에서 확인해 자신의 위치정보가 어떤 형태로 수집됐는지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공개했다.

특히 이런 정보가 암호화되지 않은 상태로 기록된다는 게 문제로 지적됐다.

앨런과 워드는 그러나 이 정보가 애플에 전송됐다는 증거는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애플 측은 이에 대해 아직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한편 애플은 지난해 7월 미 하원의원들에 보낸 보고서를 통해 "위치기반 서비스는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존재한다"며 "사용자로부터 명시적인 동의를 받기 전까지는 이들 서비스를 가동시키지 않는다"고 말한 바 있다.

또 "위치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자를 특정하지 않은 익명의 형태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데이터를 수집하더라도 그게 누구의 것인지 모르기 때문에 개인의 프라이버시에 침해를 주지는 않고 위치기반 서비스 개선에 활용된다는 뜻이다.

/로스앤젤레스(미국)=이균성 특파원 gsl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美 의원들, 아이폰 위치 저장파일 해명 요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