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주연구원 '개헌 보고서' 진실공방 비화


동아일보 "개헌 저지 보고서" vs 연구원.주자들도 "문제 없어"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3일 더불어민주당은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개헌 보고서' 논란으로 뒤숭숭했다. 보고서가 문재인 전 대표를 사실상 당 대선 후보로 규정했다는 언론 보도에 연구원 측이 반박하는 등 진실공방이 벌어진 것이다.

동아일보는 이날 "연구원이 정치권의 개헌 논의를 사실상 저지하기 위한 방어 전략을 담은 보고서를 당내 일부 친문(친문재인) 인사들에게만 친전 형태로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보고서에 "당은 개헌의 시기보다 개헌을 신중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논리를 적극 전개할 필요가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는 개헌에 찬성하지만 신중론을 견지하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의 입장과 비슷한 맥락이라는 해석도 덧붙였다.

나아가 연구원이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제3지대에서 결집한다면 비문 연합과 문 전 대표의 선거로 전환될 가능성까지 배제할 수 없어 당의 크나큰 위협이 될 것"이라며 문 전 대표를 사실상 대선 후보로 규정하는 듯한 대목도 들어 있다고 보도했다.

김용익 민주연구원장은 즉각 반박에 나섰다. 김 위원장은 자신이 취임한 뒤 개헌 관련 보고서 작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으며 문병주 박사(정책연구실 수석연구위원)에게 작성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완성된 보고서는 지난달 30일 당 대표, 원내대표, 최고위원 등 지도부와 대선주자 5명에게 이메일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일부 친문 인사들이 돌려봤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는 게 김 위원장의 주장이다. 내용에 대해서도 "편파적으로 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대선주자들의 반응도 김 위원장의 주장과 유사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연구원의 보고서가 이메일로 들어와 있음을 확인했다"며 "아직 내용을 모두 검토한 것은 아니지만 언론에 보도된 내용과 다소 차이가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김부겸 의원 측도 연구원에 해명을 요구하기는 했지만 "보고서를 검토한 결과 당에 개헌 논의 수용을 건의한 문건으로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는 입장도 내놨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보고서를 수신했지만 일정 상 아직 확인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초선 의원 20명은 성명을 내고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이들은 "추미애 대표는 당 대선의 공정한 관리 책임자로서 보고서의 작성·배포 경위 등 진상조사와 관련자 문책, 재발방지 대책 등을 반드시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연구원 '개헌 보고서' 진실공방 비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