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산업부 "국민 눈높이 맞는 에너지 정책 수립할 것"


에너지정책 고위 자문단 회의…연내 '범정부 지진방재 종합대책' 발표

[이영은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주형환 장관 주재로 제1차 '에너지정책 고위자문단' 회의를 개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에너지 정책을 수립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더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회의에서는 기후변화, 지진, 미세먼지 등 최근 에너지 분야의 각종 대내외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정책 방향에 대한 원로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주형환 장관은 "탄핵 정국에도 불구하고 수출, 통상, 에너지, 산업 등 산업부에 맡겨진 소임을 한 치의 흔들림없이 수행하겠다"면서 "특히 에너지의 안정적인 수급과 각종 에너지 시설의 안전 관리에 모든 역량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에너지의 친환경적인 생산과 효율적인 사용'을 새로운 에너지 정책의 핵심 키워드로 제시하면서, 향후 시대 변화를 반영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에너지 정책 수립을 위해 원로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조언을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9.12 지진 이후 각종 에너지 시설의 안전 수준을 근본적으로 제고하기 위해 구성된 '에너지안전 자문위원회'가 논의한 '에너지시설 내진 종합대책 권고안'을 정부에 제시했다.

국내 원전 안전 강화를 위한 내진보강 및 비상대응 강화 등을 권고하고, 석유·가스·전력 등 주요 에너지시설 전반에 대한 성능 보강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에너지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지진대응 예산·인력·조직 확충을 통한 초기대응 능력에 대한 제고가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이에 대해 주 장관은 원전에 대한 내진설계 역량 강화 및 지진규모에 따른 에너지원별 비상 공급 매뉴얼도 빠른 시일내에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권고안 내용을 중심으로 국무총리실과 국민안전처, 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관계 부처와 협의해 연내에 범정부 지진방재 종합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산업부 "국민 눈높이 맞는 에너지 정책 수립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