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양희 장관, G20 장관회의서 '창조경제' 제시


과학기술혁신장관회의 참가해 정책연설하고 3개국 장관과 면담

[민혜정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최양희 장관이 지난 3일과 4일 양일간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2016 G20 과학기술혁신장관회의'에 참가했다고 6일 발표했다.

이번 장관회의에는 G20 회원국 및 6개 초청국 등 26여명의 장·차관급과 6개 국제기구에서 약 200여명이 참석했으며, '혁신적 성장(Innovative Growth)'을 주제로 혁신주도 성장을 위한 정책과 경험, 혁신 및 기업가정신 생태계 구축 방안 등에 대해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참석 장관들은 회의를 통해 혁신이 경제성장의 원동력임을 확인하고 지난 G20 항저우 정상회의 결과이행을 위한 실행방안을 담은 G20 과학기술혁신 장관회의 성명서를 채택했다.

최 장관은 먼저 '혁신적 성장을 위한 정책과 실행방안'을 논의하는 세션에서 과학기술과 혁신을 통한 한국의 경제성장 사례 및 개도국의 과학기술발전을 위한 한국의 노력과 기여,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범부처 사업인 국가전략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이어 '혁신과 기업가정신' 논의 세션에서 경제와 산업발전을 위한 기업가의 역할과 중요성을 강조하고, 혁신생태계 구축을 통한 지속가능 성장 모델로 창조경제 정책 사례와 성과를 제시했다.

또 회의참가 기간 동안 최장관은 총 3건의 공식 양자면담을 통해 창조경제를 이끄는 과학기술혁신 전략과 정책을 공유하고 과학기술 분야 협력 기반을 확대했다.

그레그 헌트(Greg Hunt) 호주 산업혁신과학부 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양국의 과학기술, 창업지원 및 벤처투자·교류, 원자력 3가지 분야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우리나라의 창조경제혁신정책과 호주의 국가혁신과학아젠다(National Innovation Science Agenda) 주요내용을 공유했다.

커스티 던컨(Kirsty Duncan) 캐나다 과학부 장관과는 과학기술협력협정 체결 진행사항을 확인하고 캐나다 측 주요관심사인 한국의 창업환경, 특히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운영 및 성과에 대해 논의했다.

최 장관은 완강 중국 과학기술부 장관과 오찬을 함께하며 중국의 '과학기술 일대일로(一帶一路)'에 한국의 참여 및 한-중 창업지원 협력에 대해 논의하고 전기자동차, 양자 컴퓨터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양희 장관, G20 장관회의서 '창조경제' 제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