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통령發 개헌론, 與 '환영' 野 '의구심'


野, 필요성 공감하지만…"우병우·최순실 덮는 블랙홀?"

[윤채나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개헌 추진을 선언한 것과 관련, 여야가 엇갈린 입장을 드러냈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환영의 뜻을 밝히며 정치권이 즉각 개헌 논의에 착수해야 한다고 밝힌 반면, 야당은 개헌 논의 필요성엔 공감하면서도 박 대통령이 현 시점에 개헌을 언급한 배경에 미르·K스포츠재단 등 비선실세 의혹을 차단하기 위한 포석이 깔린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드러냈다.

김성원 새누리당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은 그동안 여러 경로를 통해 개헌에 대한 여론을 청취해 왔다"며 "국회가 이번 정기국회에서부터 개헌 논의를 시작하는 게 시기적으로도 매우 적절하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대한민국의 밝고 희망찬 미래를 위해 전문가 그룹은 물론 국민적 여론을 면밀히 청취해가면서 개헌 논의에 성실히 임할 것"이라며 "야당도 정파적 시각이 아닌 국가적 차원에서 개헌 논의에 임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책특보인 김기식 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권 연장이 위험해지면 연말연초 판을 흔들기 위해 내놓을 거라 예상했던 개헌 카드를 조기에 꺼내든 것은 최순실 게이트 확산을 더 이상 막을 수 없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된 것 같다"고 꼬집었다.

김 전 의원은 "우선 개헌 논란으로 최순실 게이트를 덮고 야권을 흔들겠다는 것"이라며 "나아가 이원집정부제 개헌을 통해 야권 일부를 끌어들이는 연정으로 권력을 연장해보겠다는 절약적 발상이 내재돼 있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기자들과 만나 "박 대통령이 우병우·최순실 등 그런 (이슈를 덮기 위한) 블랙홀을 만들려는 정략적인 것도 숨어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대통령 선거를 1년 앞두고 (개헌을) 제안한 것은 어떤 의미에서 보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사실상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다만 "어떻게 됐든 우리는 개헌 논의에 활발히 참여하자는 의견이 많다"고 덧붙였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누가 봐도 우병우·최순실 등 대통령 측근의 국정농단을 덮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한 상황"이라며 "개헌 논의와는 별도로 우병우·최순실 등 대통령 측근의 권력형 비리 의혹을 끝까지 파헤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통령發 개헌론, 與 '환영' 野 '의구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