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감 보이콧' 與 방침에도 김영우 "국감 임하겠다"


"北 위협 가중 상태, 양심과 소신에 따라 행동할 수밖에 없다"

[이영웅기자] 새누리당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이 당 지도부의 '국감 보이콧' 방침을 거부, 국정감사를 강행하겠다고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앞서 새누리당은 김재수 농림부 장관 해임안 통과에 반발하며 지난 26일부터 국정감사 등 국회 일정을 전면 보이콧했다. 국정감사 이틀째인 27일에도 여당 의원들은 국감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27일 오전 당 소속 국회 국방위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저는 오늘 오후부터 국정감사에 임하기로 했다"며 "정세균 의장의 사퇴를 위해 분투하시는 모든 의원님께는 매우 송구한 마음이지만, 제가 생각한 의회 민주주의의 원칙에 따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국회는 상임위 위주로 운영돼야 한다. 특히 각 위원회의 국정감사는 국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라며 "저는 그저 제 양심과 소신이 시키는 대로 행동할 수밖에 없다"고 당 방침에 따르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이것은 저의 소영웅주의가 아니다. 거창한 이념이나 시대정신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기본을 지키고자 하는 것"이라며 "현재 북한의 위협이 더 한층 가중되고 있는 상태에서 국방위의 국정감사마저 늦추거나 하지 않는다면 이 나라가 어떻게 되겠느냐"고 강조했다.

당 지도부는 국감에 참석하겠다는 김 위원장을 만류했지만, 그의 뜻을 꺾지 못했다. 박명재 당 사무총장은 이날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저도 김 의원에게 말씀드렸고, 우리 당에서도 필요한 조치를 다 할테니 당의 방침을 따라달라고 하니 김 의원은 알겠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다른 의원들과 상의했느냐는 질문에 "이정현 당 대표께 말씀드렸지만, 더이상 말씀은 안 드리겠다. 제 소신은 짤막한 메시지로 대신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김 위원장은 당내에서 대표적인 비박계 인사다. 김 위원장의 국감 강행 방침은 그동안 일사불란하게 단일대오를 형성한 여당 지도부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감 보이콧' 與 방침에도 김영우 "국감 임하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