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쿠팡, 허술한 상품 관리 '또 논란'…이번엔 대장균 검출


판매 상품 문제 발생 때마다 쿠팡 책임 문제 조명되지만 개선은 글쎄

[이민정기자] 쿠팡에서 판매하고 있는 수입 냉동과일 제품에서 대장균군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되며 쿠팡의 허술한 상품 관리가 도마에 올랐다.

쿠팡에서 판매되는 상품에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쿠팡의 책임 소재에 대한 지적이 거듭 제기되지만 개선되지 않고 같은 문제가 반복돼 판매 중개업자의 책임 회피에 대한 우려마저 제기되고 있다.

16일 한국소비자원이 수입 냉동과일의 안전성 점검을 위해 시중에 유통 중인 25개 제품의 위생도 등을 조사한 결과 쿠팡 등에서 판매하고 있는 냉동과일 제품이 대장균군 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제품은 이룸푸드시스템이 수입하고 쿠팡에서 판매하고 있는 '애플망고' 제품으로 소비자원의 검사 결과 0~650CFU/g 수준의 대장균군이 검출됐다. 특히 부적합 제품 중 일부가 최대허용한계치(100CFU/g)의 5~6배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제품의 유통기한은 오는 2019년 1월 1일까지다.

대장균군은 사람과 동물의 장관에서 배출된 대장균과 형태 및 생화학적 특성이 유사하고 물, 토양에 넓게 분포하는 세균을 통칭한다. 대부분 병원성이 없으나 식품에서 대장균군 검출은 비위생적으로 제조됐음을 의미하는 오염지표로 활용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수입 냉동과일의 안전성 확보와 소비자 피해확산을 막기 위해 쿠팡에 제품의 자발적 회수 및 판매중단을 권고해 조치를 완료한 상태다.

쿠팡 관계자는 "해당 애플망고 제품에 대해 판매 중지 조치를 내렸으며 모두 회수한 상태"라며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환불 조치도 완료했다"고 말했다.

한국소비자원의 권고에 따라 쿠팡이 조치를 취했지만 이후 쿠팡의 상품 관리가 얼마나 개선될 지는 미지수다. 쿠팡의 상품 관리가 허술하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지만 비판 이후에도 상품 관리와 관련된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5월 쿠팡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유해물질로 분류한 '요힘빈' 등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며 논란이 됐다. 요힘빈은 말초혈관 확장 작용이 있어 '최음제'로 분류돼 '위해 성분(금지 성분)'으로 등록돼 있다.

이보다 약 일주일 앞서 쿠팡은 요힘빈과 어지럼증과 구토 등을 유발시킬 가능성이 있는 '이카린' 성분이 들어 있는 건강기능식품 '레드 루스터'와 '테스트 차지 하드코어 캡슐'을 판매하다 식약처의 제재를 받은 바 있다.

쿠팡은 제품에 함유된 특정 성분에 대해 식약처로부터 제재 조치를 받고도 바로 며칠 뒤 같은 성분이 들어간 다른 제품을 버젓이 판매한 셈이다.

지난 4월에는 쿠팡의 오픈 마켓 '마켓 플레이스'에서 'f**k boy'라는 선정적인 문구가 적힌 아동 티셔츠가 판매되며 논란이 됐다.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통해 쿠팡을 비판하는 여론이 형성되자 쿠팡은 해당 제품을 내렸다.

쿠팡의 상품 관리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면서 일각에서는 쿠팡이 오픈마켓으로 전환하며 상품에 대한 모니터링이 허술해진 것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재 소셜커머스는 통신판매업자, 오픈마켓은 통신판매중개업자로 분류돼 있다. 오픈마켓은 입점한 판매자들이 상품 설명부터 판매까지 관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오픈마켓에서 판매되는 상품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 책임은 중개업자인 오픈마켓이 아닌 판매자가 져야 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통신판매중개업자는 말 그대로 중개업자이기 때문에 판매 상품에 대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책임 소재로부터 다소 자유로운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중개업자라고 해서 모든 책임을 회피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쿠팡이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쿠팡 내에서 판매되는 상품에 문제가 있더라도 쿠팡이 사전에 알지 못했을 가능성도 있다"면서도 "상품 관리와 관련해 비슷한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한다면 쿠팡 역시 내부적으로 문제를 논의하고 대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쿠팡 관계자는 "쿠팡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에 대해 내부적으로 사전·사후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지만 판매자가 상품을 실시간으로 자유롭게 등록하기 때문에 일일이 사전 검토하기 어렵다"며 "판매 제품에 대한 모니터링을 더욱 세심하게 진행하면서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민정기자 lmj7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쿠팡, 허술한 상품 관리 '또 논란'…이번엔 대장균 검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