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학기술인상'에 권오준 포스코 회장·현택환 서울대 교수


국내외 철강산업 기술력 확보·나오 입자 합성 기술 개발 공로

[민혜정기자]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2016년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권오준 포스코 회장과 현택환 서울대학교 교수를 선정했다고 11일 발표했다.

권오준 회장은 국내외 철강산업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해 고유 제철기술의 상용화를 성공시키며 우리나라 철강산업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이끄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권 회장은 철강 신제품 개발(14건), 신 제조기술 개발(36건), 제품 품질 예측모델 개발(11건)을 직접 수행하였으며, 특히 자동차용 고강도 강재 개발 등 고도의 첨단 기술 확보에 큰 공헌을 했다.

현택환 교수는 크기가 균일한 나노입자를 손쉽게 대량으로 합성하는 방법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발견된 합성과정의 메커니즘에 관한 기초연구를 수행했다. 나노입자 합성 분야 발전에 크게 공헌했을 뿐만 아니라 2011년 유네스코와 톰슨로이터가 발표한 세계 100대 화학자에 선정(37위)되어 국가 위상을 크게 높였다.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은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업적이 뛰어난 과학기술인을 발굴하는 상이다.

이 상은 지난 2003년부터 세계적인 연구개발 업적 및 기술혁신으로 국가 발전과 국민복지 향상에 크게 기여한 과학기술인을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올해까지 총 36명을 선정했다.

미래부는 오는 13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는 2016년 세계과학기술인대회 개회식에서 수상자들에게 대통령 상장과 함께 부상으로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학기술인상'에 권오준 포스코 회장·현택환 서울대 교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