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체부-국토부,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협업


관광·특화산업 등이 융합된 경쟁력 있는 지역계획 수립

[박준영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와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이하 국토부)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손잡는다.

정부는 경제부총리 주재로 진행된 제11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해안권 발전거점(관광형) 조성을 위한 지역계획 시범사업 추진 방안'을 확정하고 계획 수립 절차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5일 발표했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 6월17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화관광산업 경쟁력 강화회의'에 대한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문체부와 국토부를 비롯한 관계부처가 협업을 통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그간 내수·수출 부진 등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각 지역에서는 다양한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했으나 성과 창출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특히 우리나라 해안권은 수려한 해양경관과 문화·역사·특화산업 등 풍부한 지역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발전 잠재력이 충분하지만 시·군 단위의 노력만으로는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 발굴과 지역자원 간 연계가 어려워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한계를 보였다.

이에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가 지역 간 연계, 분야 간 협업 등의 자발적 노력을 통해 해안권 지역에 발전거점을 조성할 수 있는 지원 체계를 구상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시·군 연계 및 지역자원 공유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촉진

이번 시범사업의 특징은 크게 네 가지다. 먼저 기존의 행정구역 단위 계획수립 방식에서 벗어나 복수의 지자체를 단일 권역으로 묶어 시·군 간 연계·협력형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인근 지자체의 지역 자원을 공유·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역별 강점을 가진 '주제(테마'를 설정하고 '허브앤스포크(Hub&Spoke)'가 가능한 연계 발전 계획을 수립한다.

정부는 "특히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역자원을 연계해 '관광 루트' 계획을 마련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통·관광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등도 계획에 반영하며 거점 권역 '브랜드화'를 통해 국내외 공동마케팅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지역계획 수립을 위해 문화·관광, 지역 정책 등 분야별 전문기관과 현장 감각을 갖춘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융·복합 두뇌집단(싱크탱크)을 구성하고 지자체간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협력적 협의체(거버넌스) 구축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지역개발사업들이 거점 권역 내에서 원활하게 연계·추진되도록 관계부처가 계획 수립 단계부터 긴밀히 협력해 맞춤형 지원 방안을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국토부는 시범사업을 위한 지자체 대상 수요조사를 실시해 민간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거친 결과, 전라남도와 경상남도가 공동 제출한 권역인 전라남도 여수·순천·광양·고흥과 경상남도 남해·하동·통영·거제가 시범사업 대상 지역으로 선정되었다고 전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해안권 지역에 발전거점을 조성함으로써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지역 활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범사업 추진을 토대로 지역 발전거점 조성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준영기자 sicr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체부-국토부,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협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