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당정 "브렉시트, 큰 영향 없지만 대비 필요"


"세계 최고 대외건전성·재정여력으로 대응능력 충분"

[이영웅기자] 정부와 새누리당은 브렉시트(Brexit.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의 현실화와 관련해 "국내 경제에 큰 영향은 없지만 대비는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당정은 24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현안점검회의를 통해 브렉시트가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을 살피고 환율과 외화보유액 등 주요 지표와 관련한 상황별 대응계획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이현재 당 기획재정 정책조정위원장은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우리 경제가 영국과의 무역 비중이 높지 않아 브렉시트로 인한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될 것"이라면서도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으로 인해 국내 외환·금융 시장으로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시장에서 원화 약세 등 단기적인 영향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이러한 우려는 축소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당정은 브렉시트가 중장기적으로 국내 실물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실물경제 역시 영국과의 수출규모가 작아 영향이 제한될 것으로 보지만, 영국과 유럽연합(EU)의 경제 상황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정부는 세계 최고의 대외건전성과 재정여력을 갖추고 있어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정부는 현 상황에 대해 정책수단과 의지를 보유하고 있고 특히 재정건정성과 대외건정성으로 정부의 대응능력은 충분하다"며 "다만 세계시장의 변화를 면밀히 점검하고 당정이 24시간 협조체계를 갖춰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관계부처에서도 24시간 점검체계를 갖춰 면밀히 점검해 정부차원에서 필요한 조치를 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는 이미 위기상황 대응계획을 수립했기 때문에 그 대응방안대로 차분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브렉시트 사태로 인해 경제성장률 수정이나 올해 하반기 추가경정예산 편성에 영향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브렉시트가 생길 가능성 등을 고려해 상시 확인을 해왔다"며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될 것으로 보기 때문에 성장률 조정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또한 이 의원은 추경 편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브렉시트 사태에 대한 대응 능력을 충분히 갖춰 추경과 연계해서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당정 "브렉시트, 큰 영향 없지만 대비 필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