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브렉시트 파장 우려…대책 마련 촉구


"정부, 재정·통화·금융 등 전 방위 시장안정조치 필요"

[이영웅기자] 여야 정치권이 브렉시트(Brexit.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현실화에 따른 국내 경제 파장을 우려하며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24일 오후 국회에서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과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과 함께 브렉시트 관련 긴급 현안 점검회의를 열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광림 정책위의장은 "환율과 금융시장의 움직임이 부정적인 영향이 실물 부분으로 옮겨붙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최대한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현아 대변인도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는 전 세계 경제는 물론이고 국제 정치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부의 신속하고도 긴밀한 대응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재정, 통화, 금융정책 분야 등 전 방위에서 유연성을 발휘해 면밀한 시장안정 조치를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야권 역시 브렉시트와 관련해 정부의 선제적인 시장안정조치가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경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브렉시트가 세계 경제는 물론 우리 경제에 미칠 파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국내 주식시장에서 차지하는 영국계 투자비율이 15%에 이르고 있어 브렉시트가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이 작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우리 금융당국은 외환시장 및 주식시장에 미치는 파장을 면밀히 고려해 급격한 외환의 단기 유출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정부가 면밀히 관세관계 등을 조사해 빠른 시일 내 대응책을 마련해 안정을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대변인 역시 "수출 중심 경제구조를 가진 우리에게 무척 심각한 위기"라며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금융과 실물 경제에 있어서 일상부터 최악의 상황까지 단계별 대응 시나리오를 마련해 브렉시트 충격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브렉시트가 몰고 올 유럽발 금융위기를 극복하고, 4차산업 혁명에서 어떻게 경쟁력을 확보할지, 그리고 더 강력해질 무역장벽은 어떻게 극복할지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해 정부가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도록 이끌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도 "정부는 세계 경제적 상황 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며 "금융당국은 세계 금융시장의 변동에 경각심을 갖고 통화와 금융정책에 있어 더욱 신중하고 면밀한 정책적 판단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브렉시트 파장 우려…대책 마련 촉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