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대모비스, 국내 부품사 최초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


쏘나타에 3단계 자율주행기능 탑재…서산에 자체 시험로 구축

[이영은기자] 현대모비스가 2020년 이후 자율주행기술 양산을 목표로 추진 중인 가운데 국내 부품사 최초로 자율주행차 임시 운행 허가를 획득했다.

현대모비스는 국토교통부로부터 현재 개발 중인 자율주행시스템의 실 도로 성능 개발과 검증을 위한 임시운행 허가증 및 번호판을 발급 받았다고 9일 밝혔다.

현대차와 서울대학교 연구팀에 이어 자율주행차 임시 운행 허가를 취득한 것으로, 시험실이나 테스트 구간을 넘어 일반 도로 환경에서도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해볼 수 있게 됐다.

현대모비스의 자율주행기술은 현대차 '쏘나타'에 탑재됐다. 차량은 정부에서 시험운행구역으로 지정한 고속도로(서울-신갈-호법 41km)와 국도(수원, 평택, 용인, 파주 등 )등 총 320km 구간을 달리게 된다.

차량에는 자율주행모드 시 사람의 눈과 손, 발을 대신할 수 있도록 앞, 뒤, 측면 부위에 레이더 5개와 전방 카메라 1개, 제어장치(MicroAutobox)가 탑재됐다. 360도로 차 주변을 감지해 각종 주행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제어장치는 이러한 정보를 계산해 앞 차와의 거리유지, 충돌방지, 차선변경 등을 통합 제어하며, 최고 시속 110km 상황에서도 시스템 제어가 가능하다. 임시 운행 간 얻는 각종 주행 데이터는 모두 영상과 운행기록장치 등을 통해 기록된다.

현대모비스가 구현할 자율주행기술은 레벨 3단계에 해당한다. 이는 운전자가 손과 발을 자유롭게 두면서 고속도로 주행과 같은 특정 상황에서는 주행 상황을 따로 주시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정승균 현대모비스 연구개발본부장(부사장)은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 자율주행차는 인지, 측위, 제어 기술이 완벽해야 한다"며 "일반도로 시험운행을 통해 기술 완성도를 높여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대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기술 개발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자체 시험로를 구축하고 있다. 올해 10월 완공 예정인 서산주행시험장에 자율주행기술 자체 시험로를 마련 중이다.

여의도 면적 6배에 달하는 서산주행시험장에 설치되는 총 14개 시험로에는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V2X(Vehicle to Everything) 등 자율주행 핵심 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는 '페이크 시티'(Fake City·도시 모사 시험로)가 구현될 예정이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모비스, 국내 부품사 최초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