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상장사 유통가능 주식비율 58.1%…전년比 ↑


최대주주 소유구조로 미국·유럽보단 유통가능 주식비율 낮아

[윤지혜기자] 올해 코스피·코스닥 상장사의 유통가능 주식비율이 전년 대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가능 주식비율은 발행주식수 대비 실제 시장에서 거래 가능한 주식수의 비중을 뜻한다.

한국거래소는 코스피 및 코스닥 시장 전체 상장 법인 1천910개사를 대상으로 '16년 유통가능 주식수' 현황을 조사한 결과 유통가능 주식비율이 58.1%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7일 발표했다.

코스피의 유통가능 주식비율은 52.8%로 지난해보다 1.3%포인트 올라갔으며 코스닥의 유통가능 주식비율은 61.7%로 전년 대비 1.9%포인트 상승했다.

그러나 국내 상장사의 유통가능 주식비율은 미국, 유럽 등 선진 시장의 유통가능 주식비율보단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코스피 200지수의 유통가능 주식비율은 55.1%로, 미국 스탠더드앤푸어스(S&P) 500지수(95.5%), 유럽 파이낸셜타임스스톡익스체인지(FTSE) 100지수(90.6%), 일본 JPX-닛케이(Nikkei) 400지수(62.5%) 등의 유통가능 주식비율보다 낮았다.

이에 대해 한국거래소는 "대규모 기업집단 중심의 최대주주 소유구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비유통주식(41.9%)의 대부분은 최대주주 및 특수 관계인 보유분(38.4%)으로 자사주도 약 2.9%를 차지했다.

또 코스피 시장의 최대주주 비중(42.6%)이 코스닥 시장보다 약 7%포인트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 유통가능 주식비율은 ▲의료정밀 ▲전기전자 등이 60% 이상으로 높은 반면 ▲전기가스 ▲종이목재 등은 50% 미만의 낮은 비율을 보였다.

의료정밀 업종은 R&D 비용 등 높은 초기 투자자본을 조달하기 위한 구주매출(대주주 보유 지분 중 일부를 일반인들에게 공개적으로 파는 것) 등으로 인해 최대주주 지분이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전기전자 업종의 경우, 기업 특성상 최대주주 지분 비율이 낮은 데다 스타트업 중심의 코스닥 IT기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거래소는 분석했다.

또 전기가스 업종은 산업 특성상 정부·공공기관·대기업 등이 최대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유통가능 주식비율이 낮았고, 종이목재, 음식료품 등 전통적인 제조업종은 상대적으로 주식분산이 적게 이뤄져 있어 최대주주 지분 비율이 높은 편이라는 게 거래소의 설명이다.

거래소는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을 개발·운용하는 전문투자자에게 FTP(File Transfer Protocol), 이메일, 정보벤더 등을 통해 유통가능 주식비율 정보를 데이터 형태로 직접 전송할 예정이며 지수상품에 투자하는 일반투자자에게는 한국거래소 홈페이지를 통해 각 지수의 주요 종목을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상장사 유통가능 주식비율 58.1%…전년比 ↑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