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체부-행자부, 관광정책 총괄조직 신설


관광정책실 분리…국제관광정책관 직위 신설하고 관광콘텐츠과도 만들어

[박준영기자] 정부가 우리나라 관광정책을 총괄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관광정책실'과 '국제관광정책관', '관광콘텐츠과' 등 3개 조직을 신설한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행정자치부(이하 행자부)는 관광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이 같이 관광분야 조직을 개편하는 내용을 담은 '문체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이 29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발표했다.

먼저 정부는 종전 체육관광정책실을 관광정책실과 체육정책실로 개편한다. 관광정책실은 관광 유관 부처와 기관의 관광정책 지휘소(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며, 관광정책실장은 개방형 직위로 지정해 민간 인력과 경쟁·운영한다.

또한 국제관광정책 기능을 보강하기 위해 기존 관광레저정책관을 국제관광정책관으로 개편했다. 국제관광정책관은 외래관광객 유치와 관련된 제반 정책을 전방위적으로 담당하며,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 증가 추세에 맞춰 해외(아웃바운드) 관광 정책 기능도 전담한다.

관광정책실의 하부 조직인 관광정책과 내에는 관광콘텐츠과를 신설한다. 관광콘텐츠과는 관광콘텐츠 관련 기획과 지역관광 활성화, 창조관광기업 발굴 및 육성 업무를 맡는다.

이밖에 정부는 민간전문가를 포함한 관광분야 전문인력 10여명을 보강해 국내외 관광활성화 및 관광산업 전략화 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홍윤식 행자부 장관은 "이번 조직개편은 행자부와 문체부 두 기관 간 협업으로 세계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관광 컨트롤타워의 조직적 기틀을 마련한 것"이라며 "향후에도 문체부와 함께 국내외 환경변화에 맞는 현장 중심의 관광활성화 대응체계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종덕 문체부 장관은 "조직 개편과 인력 보강으로 문체부는 관광 컨트롤타워 기능과 외래관광객 유치 전담 역할을 갖게 됨은 물론 관광산업정책 기능과 관광콘텐츠 발굴 및 육성 기능이 한층 강화됐다"며 "관광산업을 통해 일자리가 확대되고 대한민국이 관광입국을 넘어 관광대국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준영기자 sicr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체부-행자부, 관광정책 총괄조직 신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