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朴 대통령과 박원순 시장, 누리과정으로 설전


예비비 우선 지급안에 박 시장 반발, 현기환 고성 논란

[채송무기자] 대통령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전날 국무회의에서 누리과정 예산을 놓고 설전을 벌인 사실이 알려져 눈길을 끌었다.

국무회의 안건으로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한 시도 교육청에게만 예비비 3천억원을 우선 지급하는 안건이 상정되자 박원순 시장이 "누구는 주고 누구는 안 주는 차등지급은 안된다"고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교육감들이 받을 돈은 다 받고 이제 와서 또 달라고 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논란이 일면서 황교안 국무총리, 유일호 경제부총리와 이준식 사회부총리가 박 시장의 주장에 반박했고, 박 시장은 "일선 교육현장에서 학부모와 교사들이 불안해 하는 상황이니 대통령이나 국무총리가 교육감이나 시도지사를 소집해 토론을 통해 해결하자"고 했다.

국무회의가 끝나고 난 뒤 청와대 현기환 정무수석이 '국무회의를 국회 상임위로 활용하나'고 목소리를 높인 사실도 알려져 논란이 됐다.

박원순 시장은 5일 CBS 라디오에 출연해 "갑자기 이 분이 목소리를 상당히 높여서 복도에서 그런 이야기를 했는데 굉장히 불쾌했다"며 "이것은 대통령을 오히려 부끄럽게 하는 행동이고 서울시민에게 사과해야 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박 시장은 현 수석의 발언에 대해 "제가 조금 창피할 정도로 옆 사람들에게 들리게 복도를 걸어가면서 계속 그런 얘기를 해서 이것은 좀 아니다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의 말씀이라도 아닌 것은 아닌 것이고 국민들을 대표해 국무위원이나 저 같은 사람도 참석을 하게 만들었다면 그런 이야기를 하는 것은 당연하다"며 "대통령이나 정부의 입장과 다른 이야기를 했다고 해서 그렇게 이야기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누리과정에 대해서도 박 시장은 "정부와 시도교육감들이 전혀 다른 주장을 하고 있으니 대통령이나 국무총리가 다 소집을 해서 함께 토론을 하다보면 될 것"이라며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朴 대통령과 박원순 시장, 누리과정으로 설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