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융위 "글로벌 금융불안, 설 연휴에도 모니터링"


"日 마이너스 금리 도입 영향, 면밀히 살필 것"

[김다운기자]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요인이 올 한해 상당기간에 걸쳐 누적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정부가 설 연휴에도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매주 1회 '글로벌 동향 점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는 4일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위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글로벌 동향 및 금융시장 점검회의'에서 이 같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 부위원장은 "글로벌 금융시장도 세계 경제와 중국 경제의 전반적인 성장 둔화 속에 미국 금리인상과 중국 금융시장 불안, 유가하락 등으로 연초부터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요인들은 일시에 해소되기 어렵고 올 한 해 상당기간에 걸쳐 누적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고 진단했다.

정부는 주요국 정책변화, 금융시장의 급변동 등 단기적인 분석과 처방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난주 일본의 마이너스 금리 도입에 따른 영향에 대해서는 일본 경제가 한국 경제와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점을 감안해, 면밀히 살펴보고 대응해나갈 계획이다.

다음 주 설 연휴 기간에도 북한 위성발사, 미국·유럽 등의 금융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 신속하게 대응한다.

또한 정 부위원장은 글로벌 금융상황을 실시간 점검하기 위해 앞으로 매주 1회 상임위원을 중심으로 '글로벌 동향 점검회의'를 개최할 방침도 전했다.

정 부위원장은 "국내 금융시장의 리스크를 확대시킬 수 있는 구조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선제적 분석을 통해 차질없이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가계·기업부채 문제에 대해서는 시행중이거나 준비중인 대책을 착실히 집행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여신심사 강화로 대출절벽이나 부동산 시장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보완장치를 마련해 가계부채의 연착륙을 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부채에 대해서는 "정부내 협의체가 산업별 공급능력 조정, 경쟁력 강화방안 등 구조조정 방향을 결정하고, 이를 감안해 채권단이 개별기업 구조조정을 신속히 추진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융위 "글로벌 금융불안, 설 연휴에도 모니터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