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케이블TV 3사, 'IPv6 서비스' 시작


서울·수도권, 전북 등 약 5만 8천여 초고속인터넷 가입가구 대상

[김국배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케이블인터넷사업자인 씨앤앰, 현대HCN, CJ헬로비전(이하 케이블 3사)과 함께 초고속인터넷의 IPv6 상용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발표했다.

IPv6 주소는 기존 인터넷주소(IPv4) 고갈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인터넷표준화기구(IETF)에서 만든 주소(IPv6)로 거의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상용서비스 개시는 유선 분야의 IPv6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미래부와 케이블 3사가 민·관 매칭 방식으로 약 14억원의 투자를 통해 협조한 결과다.

초고속인터넷 상용화를 통해 서울, 수도권 및 전북 등 총 11개 지역 약 5만 8천여 초고속인터넷 가입가구가 듀얼 스택 방식으로 IPv6 기반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듀얼 스택은 IPv4에서 IPv6로 자연스럽게 전환(transition)하기 위한 기술이다. 하나의 시스템(호스트 또는 라우터)에서 IPv4와 IPv6를 동시에 처리해준다.

미래부는 유선 분야의 IPv6 전환이 우리나라의 IP주소 고갈(전체 IPv4의 93% 소진) 우려 해소와 더불어 향후 가정 내 다양한 사물인터넷 서비스 수요를 촉발시키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초고속인터넷의 IPv6 적용을 위해 케이블 3사는 ▲인터넷 가입자망 IPv6 전환 ▲국제 회선 IPv6 연동 ▲인터넷 공유기 사용 환경 전환 등을 통해 안정적인 서비스 개시를 준비했으며 앞으로 단계적으로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현대HCN은 IoT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가전제품과 실내 기기들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스마트홈을 위한 'IPv6 전용 요금제' 출시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

미래부 강성주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이번 케이블3사의 IPv6 상용화는 유선 분야에서도 IPv6 확산을 가속화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라며 "그간 추진한 무선망의 IPv6 상용화와 더불어 유무선망의 균형 있는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콘텐츠 서비스 제공자(CP)들도 올해부터 IPv6 전환에 본격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미래부는 올해부터 콘텐츠 서비스 제공자의 IPv6 도입을 위한 정부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관련 정보 및 테스트베드 제공 등 기술 지원에 힘쓸 계획이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케이블TV 3사, 'IPv6 서비스' 시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