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민중총궐기 충돌, 여야 연일 신경전


與 "文 폭력집회 두둔" vs 野 "살수 테러로 농민 짓밟아"

[윤미숙기자] 지난 14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민중총궐기대회'에서 경찰과 시위대가 충돌한 것을 두고 여야의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17일 강신명 경찰청장을 국회로 불러 일부 시위대의 과격 행위에 의한 경찰 피해 상황을 보고받고 엄중한 처벌을 촉구한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현장에서 물대포를 맞고 중태에 빠진 농민 백남기씨 등 부상자들을 부각시키며 대(對)정부 공세 수위를 높였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2003년 5월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경찰의 폴리스 라인을 무너뜨린 것은 잘못'이라는 내용의 발언을 했다고 소개하며 "과거 집권 당시 이렇게 말씀했던 분들이 지금은 180도 태도를 바꿔 복면을 쓰고 쇠파이프를 휘두른 폭력집회를 두둔하는 데 여념이 없다"고 비판했다.

원 원내대표는 "폭력시위 근절은 정파나 이해관계에 따라 다른 시각으로 볼 사안이 아니다"라며 "경찰은 불법 폭력 행위 엄단을 위한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촉구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지난 주말 시위는 폭력 시위 참가자들을 위한 명분 없는 시위다. 과격하고 폭력적인 시위를 진압하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물리력이 나올 수밖에 없다"며 과잉 진압 논란에 휘말린 경찰을 두둔했다.

이날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강 청장은 "이번 집회를 불법 시위 문화 개선의 전환점으로 삼겠다"며 과격 시위자에 대한 엄중 처벌을 예고했다. 백씨 등 부상자가 발생한 데 대해선 "조사해 재발방지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경찰의 물대포에 의해 부상당한 백씨를 언급, "마음 편히 농사만 짓게 해달라는 그의 소박한 꿈을 박근혜 정권이 '살수 테러'로 짓밟았다"며 "광화문 시국기도회는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노동개혁 반대를 진압하는 살수차에서 과거 백골단의 부활을 본 시민들의 분노와 개탄으로 가득찼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 원내대표는 전날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이 "최근 미국 경찰이 총을 쏴서 시민들이 죽은 일 10건 중 8~9건은 정당한 것으로 나온다"고 발언한 데 대해 "망언"이라며 "자신의 지역구 경찰부터 농민 시위대가 폴리스라인을 넘으면 경운기를 부수고 두들겨 패라고 권고하시라"고 꼬집었다.

김성주 정책위부의장은 "헌법에 보장된 집회·시위의 자유는 광화문에 없었고 물대포가 그 자리를 대신했다"며 "시민이 다치고 생명이 위협받고 있는데 정부는 여전히 단호한 의지를 가지고 법질서를 확립할 것이라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회 부의장인 이석현 의원은 "새누리당과 경찰은 시위대가 먼저 불법을 저질렀으니 경찰의 잘못은 없다는 식의 해명을 하는데 이는 법치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해괴한 논리"라며 "정부 여당은 국민에 사과하고 납득할만한 재발방지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중총궐기 충돌, 여야 연일 신경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