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靑 "한미 정상회담서도 북핵 해결 활동 집중 전개"


北 위협에는 "이산가족 상봉, 제대로 이뤄지길 바란다"

[채송무기자] 청와대가 금번 유엔총회 참석 활동의 제일 성과로 북핵과 북한 인권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통일의 열망에 대한 국제적 공감대 확산을 꼽으면서 다음 달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이같은 노력을 집중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사진)은 30일 기자 브리핑에서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 등 다자외교의 성과로 ▲북핵·북한 인권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통일 열망에 대한 국제적 공감대 확산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대한 국제사회 이해 모색 ▲한국의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와 글로벌 어젠다 추구 ▲박근혜 대통령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위상 제고를 꼽았다.

주 수석은 "박근혜 대통령은 북핵과 인권 문제의 궁극적인 해결책은 한반도 평화통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며 "통일은 동북아 역내 국가들간 협력의 통로를 열고 동북아와 국제사회에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그는 "북한의 도발과 이에 대한 보상이라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자 하는 의지를 밝혔다"며 "이를 위해 도발에 대해서는 원칙에 입각하여 단호하게 대응하되 대화의 문은 열어두면서, 남북관계를 지속가능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고쳐나가고자 함을 말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지난달 DMZ 지뢰도발로 촉발된 한반도 위기상황 속에서 어렵게 얻어낸 8.25 남북합의가 이행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미사일, 핵 도발로 남북관계가 다시 대립의 길로 돌아가지 않도록, 북한의 도발 방지를 위해 주요국과 유엔 등 국제사회와 함께 노력해 나갈 의지를 설명했다"고 덧붙였다.

주 수석은 이같은 노력이 다음달 한미 정상회담 등 후반기 정상회의 일정에서도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금번 유엔총회 참석과 아울러 다음달 한·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금년 후반기 정상회의 일정을 통해 북한의 도발억제와 북핵문제 해결, 평화통일 기반 구축에 있어 국제사회의 확고한 지지 확보 노력을 집중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주 수석은 한미일 외교장관회의에서 북한이 도발할 경우 강력한 제재를 가한다고 한 것과 관련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주 수석은 "북한이 국제사회의 의지와 요청을 감안해 도발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그것이 남북 대화도 발전시킬 수 있는 길"이라며 "도발이 일어났을 경우에는 안보리 이사국들과 협조해 해야 할 문제이므로 여기서 언급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북한이 박근혜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 발언을 문제삼으며 이산가족 상봉을 무산시킬 수 있다고 경고한 것에 대해서는 "우리는 이산가족 상봉이 제대로 이뤄질 것을 바라고 있다"고 언급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靑 "한미 정상회담서도 북핵 해결 활동 집중 전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