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임금피크제 도입, 현대車·금호타이어 임단협 '제동'


사측 "장기적 논의" vs 노조 "일방적 도입 안돼"

[이영은기자] 임금피크제 도입을 두고 일부 대기업 노사간 입장차가 팽팽히 맞서고 있다. 특히 임금단체협상 과정에서 기존 통상임금 문제에 임금피크제까지 맞물리면서 타결 과정에 험로가 예상된다.

이달 들어 본격 임단협 교섭을 진행 중인 현대자동차 노사는 임금피크제 도입에 대해 극명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현대차는 내년 정부의 60세 정년연장에 맞춰 전 계열사에 임금피크제를 도입키로 방침을 정했지만 노조는 이를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현대차 노조는 사측의 임금피크제 도입 결정과 관련해 "원만한 합의없이 정치권의 이해관계에 편승한 (사측의) 일방통행이 지속된다면 향후 노사간 충돌이 불가피하다"며 임금피크제 도입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노조는 "현 정권은 꼼수로 임금피크제를 들이밀며 이른바 부모의 임금을 삭감해 자식을 고용한다는 허울로 포장해 세대 간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어떠한 형태의 임금피크제 도입이라 할지라도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사측은 임금피크제 적용 범위 및 방식에 대해 노조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정하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임금피크제 시행은 고용안정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회사의 내실을 다지기 위한 것"이라며 "노조에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임금피크제 도입에 대한 노사간 이견이 커 올해 임단협 과정에 이 문제가 악재로 작용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금호타이어 3년 만에 전년 파업, 직장폐쇄 우려도

금호타이어 역시 임금피크제 도입을 두고 노사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전면 파업이라는 극단적 상황에 직면했다.

금호타이어 노조는 이번 전면 파업과 관련, "파국의 책임은 임금피크제를 강요하고 일시금을 철회한 회사에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사측은 임금피크제 도입을 전제로 한 일시금 300만원 지급과 정년 연장을 57세에서 61세로 연장하는 방안, 임금 970원(일당 정액)을 1천900원으로 인상하는 안을 노조에 제시했다.

그러나 노조는 임금피크제를 제외한 임금 8.3% 인상, 2014년 경영성과금 배분, 기피직무 수당 지급, 1958년생 정년연장 등을 사측이 받아들여주지 않을 경우 전면 파업을 지속한다며 강경 모드에 돌입했다.

노조 측은 "사상 최대 흑자인데 해외공장에 투자한 돈은 있고, 성과급을 줄 돈은 없다는 것이냐"며 "사측이 지회에서 받을 수 없는 임금피크제를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진짜 이유가 무엇이냐"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전면 파업에 따른 공급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조치를 취하면서, 노조를 최대한 설득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임금피크제 도입에 있어서는 양보할 뜻이 없다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노조는 조건 없는 일시금만을 요구하며 회사의 제시안을 일방적으로 거부하고 전면파업을 강행하고 있다"면서 "무책임한 파업을 즉시 중단하고 집중교섭을 통해 노사간 합의점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노사 갈등이 격화되면서 금호타이어 노조의 파업 장기화 가능성이 점쳐지는 가운데, 사측이 직장폐쇄 등 극단적 조치를 취할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임금피크제 도입, 현대車·금호타이어 임단협 '제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