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G2 외교 나서는 朴 대통령, 외교 전쟁 돌입


동북아 환경 급변, 미·중 '균형외교' 딜레마 돌파 과제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6월 미뤄진 미국 방문 일정을 10월에 재개하기로 하면서 주변국에 대한 정상외교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청와대와 미국 백악관은 13일 "박근혜 대통령이 오바마 미 대통령 초청에 따라 방미해 10월 16일 워싱턴 D.C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청와대는 "한미 동맹 발전, 북핵 문제 등 대북 공조, 동북아 평화 안정과 번영을 위한 협력,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실질 협력 증진 등 다양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달 초로 예정된 중국의 전승절 행사에 참석할 가능성도 높아보인다. 통상 약 한달 전에 발표했던 정상회담 일정을 긴박하게 발표한 것은 내심 전승절 참가를 불편하게 바라봤던 미국을 배려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청와대가 박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행사 참석 여부를 다음 주 중에 결정하겠다고 했지만, 참석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정치권의 분석이다. 전승절 참석이 확정될 경우 박 대통령의 G2 정상외교가 본격화된다.

최근 동북아 정세는 매우 복잡하다. 미국 단일 체제에 중국이 경제력을 바탕으로 도전하면서 세계가 G2체제로 재편되고 있다. 아시아에서 본격적으로 영향력을 넓히고 있는 중국에 맞서 미국의 견제가 이뤄지면서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고 있는 상황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우리 정부는 외교적 딜레마를 겪고 있다. 미국과 정치 군사적으로 긴밀한 동맹 관계에 있는 우리는 중국과는 제1교역국으로 경제적으로 밀접하다.

그동안 박근혜 정부는 미중 사이에서 균형외교를 펼쳐왔지만, 사드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도입,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참여 문제 등에 대해 미국과 중국이 건건이 부딪히면서 외교적 한계에 봉착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 이를 조율할 필요성이 크다.

동북아 외교 환경도 급변하고 있다. 북한의 지뢰 도발로 남북 관계가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일본 아베 총리의 종전 70주년 담화에 따라 한일 관계 역시 경색국면이 지속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아베 총리가 14일 발표할 담화에 과거사에 대한 어떤 인식이 담길 것인지가 관건인데 과거 식민 지배에 대한 '침략' '반성' '사죄' 등의 문구가 들어갈 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아베 총리가 문구에 대한 막판 고심에 들어간 가운데 그간 행적으로 볼 때 과거사에 대한 사죄가 없거나 일반적인 수준에 그칠 수도 있다.

아베 총리가 과거사에 대해 충실한 사죄를 표명할 경우 가을께 한일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지만, 반대의 경우 한일 관계는 또 다시 냉랭한 관계를 유지될 전망이다.

반면 북일 관계는 오히려 가까워지고 있다. 언론에 따르면 북한과 일본의 당국자들이 지난달 말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극비리에 만났는데 이는 일본 아베 총리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정상회담을 준비하기 위해서라는 전망이다.

외교 상황에 따라 우리 정부가 동북아에서 고립될 가능성도 적지 않은 중요한 시기에 열리는 박근혜 대통령의 주변국 외교가 어떤 결과를 낼지 주목된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G2 외교 나서는 朴 대통령, 외교 전쟁 돌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