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근혜 대통령 10월 방미, 오바마와 정상회담


메르스로 연기 후 4개월 만 재개, 한미동맹·대북공조 등 논의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메르스 확산으로 미뤘던 미국 방문을 오는 10월 재개할 예정이다.

청와대는 13일 "박근혜 대통령이 오바마 미 대통령 초청에 따라 방미해 10월 16일 워싱턴 D.C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지난 6월 16일 미국 방문 일정이 메르스 확산으로 미뤄진 후 정확히 4개월 후에 박 대통령의 방미가 이뤄지게 되는 것이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청와대는 "한미 동맹 발전, 북핵 문제 등 대북 공조, 동북아 평화 안정과 번영을 위한 협력,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실질 협력 증진 등 다양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번 한미 정상회담은 강력하고 역동적이며 진화하는 한미 동맹을 재확인하고 양국간 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박 대통령의 이번 방미는 한미 간 사전 협의에 따라 미국 시간 12일 오후인 이날 새벽 동시에 발표됐다.

같은 시각 미국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박 대통령의 이번 방미는 한미 양국 파트너십의 강도와 폭을 강조하는 동시에 한미 양국 국민의 긴밀한 관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백악관은 "두 정상이 안보와 경제는 물론 한미동맹과 역내 안정 및 안보 강화를 위한 역할을 포함해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도 광범위하게 논의할 것"이라면서 "환경과 에너지, 우주, 보건, 사이버안보 등 21세기에 양국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협력 확대 방안도 모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백악관은 이와 함께 "북한의 지속적인 위협에 맞서 한반도의 현 안보상황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미 양국이 박 대통령의 방미를 합의하면서 박 대통령이 다음 달 초 정해진 중국의 항일승전 70주년(전승절) 기념행사 참석도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높아지고 있다.

대통령의 방미가 통상 20여일 전에 발표됐던 것과 달리 이번 방미가 2개월이나 일찍 발표된 것은 전승절 참석에 앞서 동맹국인 미국을 고려한 결과라는 예측이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근혜 대통령 10월 방미, 오바마와 정상회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